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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지식 정보

자동차 제동성능 (Brake) 관련 평가항목 및 평가방법 (2/2편)

by Pollon 2024. 1. 4.

지난 시간에 자동차 제동 성능(Brake Performance) 관련하여 자동차 제조사 등에서 진행하고 있는 평가항목 및 평가방법 (1/2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런데 당시 양이 조금 많아 1/2편, 2/2편으로 나누어 알아보기로 했고, 이번 시간에는 지난 시간 1/2편에 이어서 2/2편을 통해 조금 더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Braking Test
Braking Test

 

Brake Chattering

제동 시 Brake 패드(Pad)와 디스크(Disc )또는 라이닝(Lining)과 드럼(Drum) 사이에 저주파 진동이 발생하여 브레이크 페달 또는 차체, 스티어링 휠 등을 통해 전달되는 진동을 평가하는 항목으로 Brake Judder라고도 부릅니다. 주로 고속 주행 중 저 감속 제동 시 (100Km/h 이상, 0.1g~0.2g) 발생하는 현상을 평가하게 됩니다. 페이드(Fade)와 리커버리(Recovery) 또는 산악로를 하산 후 1시간 방치 후 열로 인한 브레이크 부품의 변형으로 발생하는지도 함께 평가합니다. 이때 Brake Chattering으로 발생하는 위치를 예측할 수 있는데 전륜에 문제가 있는 경우는 주로 스티어링 휠의 회전방향으로의 진동으로 나타나고 , 후륜 쪽에 문제가 있는 경우는 주로 차체 진동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시험 평가 전에는 평가 차량에 타이어 편마모가 없어야 하고, 브레이크 캘리퍼 복귀 성능이 양호해야 하며 후륜의 리이닝 간극이 적당한지 반드시 확인 후 평가에 임해야 합니다.

 

 

Brake Noise

브레이크 소음 (Noise)의 경우는 3가지로 나뉘게 되는데 첫째는 패드(Pad)와 디스크(Disc) 또는 라이닝(Lining)과 드럼(Drum) 사이에서 발생하는 고주파 소음인 Brake Squeal Noise와 Grawl Noise라고도 하는 주로 저주파 소음인 Brake Grinding Noise, 주로 AT 차량에서 저속 시 페달을 뗄 때 발생하는 Brake Groan Noise가 있으며 이를 평가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Cold 브레이크 시 평가방법으로 저속(40Km/h) 주행 중 저감속 (0.3g) 제동 시에 평가합니다. 스티어링 휠을 끝까지 돌리고 저속으로 회전하면서 저감속 및 고감속 시 평가합니다. 이때 불합격 조건은 창문 닫고 작은 소음, 중간 소음, 큰 소음 등이 어떤 조건에서 빈번하게 발생할 때입니다.

 

 

주차 브레이크 성능 (Parking Brake Performance)

 

Performance

주차 제동 성능을 평가하는 항목으로 30% 경사로에서 FMVSS 105의 기준에 따라 다음 조건으로 평가하게 되며 차량이 경사로에서 5분간 정차하여야 합니다.

  • 차량 중량은 GVW(Gross Vehicle Weight)
  • 변속기는 중립 
  • 주차브레이크 레버 작동력 400 Kgf 이내
  • 진행 방향 : 전진 방향과 후진 방향 모두 평가

 

파킹 브레이크 레버 (Parking Brake Lever) 위치 및 형상

요즘은 많은 차량에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를 적용하고 있는 추세입니다만 케이블식 파킹 브레이크의 차량인 경우에는 주차 브레이크 레버의 형상이 잡기에 불편하지 않은지, 작동 시 콘솔 부와의 간섭이은 없는지, 레버 작동 방향이 운전자에게 너무 가깝거나 멀지는 않은지 등을 평가합니다.

 

 

파킹 브레이크 클릭 노이즈 (Parking Brake Click Noise)

파킹 브레이크를 작동할 때의 노이즈를 평가하는 항목으로 소리의 크기와 음색을 평가합니다.

 

 

파킹 브레이크 레버 행정 ((Parking Brake Lever Stroke)

파킹 브레이크 레버의 작동 행정을 평가하는 항목으로 너무 짧거나 길지 않은지 평가하게 됩니다.

 

 

파킹 브레이크 레버 (Parking Brake Lever)의 작동력 변화

파킹 브레이크 레버작동 시 작동력의 크기와 변화를 평가하는 항목으로 레버의 행정에 따른 작동력의 증가가 적절한지를 평가합니다.

 

 

FADE

브레이크 제동 시 발생된 열에 의한 성능 저하 현상을 평가하는 항목으로 주로 산악로 하향 도로에서 평가하게 됩니다. 평지에서 평가하는 경우는 급가속 제동을 약 10회 이상 연속적으로 진행 후 평가합니다. 평가 시 Brake Effectiveness Feel이 너무 낮아지지 않은지(밀림현상), 페달 행정이 너무 길어지지 않은지 또는 베이퍼록 (Vapor Lock) 현상이 발생하여 페달이 힘 없이 밟히는지를 평가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자동차의 제동 성능의 평가 항목 및 평가 방법에 대해서 1편, 2편으로 나누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차의 제동 성능은 자동차의 안전에 있어 매우 중요하므로 자동차 법규로도 매우 엄격히 규제가 되어 있으며 자동차 제조사에서도 이에 맞게 신중히 설계할 뿐만 아니라 여러 시험 항목으로 자체 기준에 어긋나지 않도록 세밀하게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준비하면서 저도 많은 공부를 하게 되었으며 여러분의 자동차 지식에도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