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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지식 정보

도요타 크라운 스포트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 (PHEV) 출시

by Pollon 2024. 1. 9.

작년 2023년 12월 19일 도요타에서는 기존 크라운 스포트(Crown Sport)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 출시를 발표하였습니다. 요즘 국내에서도 하이브리드 자동차(HEV)의 인기가 나날이 올라가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에 출시될 도요타의 크라운 스포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Toyota Crown Sport Plug-in Hybrid Car)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도요타 크라운 스포트 PHEV 외관
도요타 크라운 스포트 PHEV 외관

 

기본 성능 및 연비

A25A-FXS 2.5 리터 직렬 4 기통 다이내믹 포스 엔진(Dynamic Force Engine)과 고출력 구동모터를 적용하여 최대 시스템 출력 225 Kw (306 마력)로 충분한 가속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51 Ah의 고용량 리튬이온 배터리와 직병렬 방식인 풀 하이브리드 시스템(Full Hybrid System)의 적용으로 전기 모터만으로도 90 Km까지 주행이 가능하여 일반적인 출퇴근 도심 주행에서는 한 방울의 휘발유 소모 없이 충분히 주행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엔진과 모터가 함께 개입되는 하이브리드 모드 주행으로 연비가 무려 20.3 Km/L에 달하며, 55L 연료탱크에 가득 채우고 주행했을 때 계속해서 1,200Km 이상의 주행이 가능한 놀라운 연료소모율을 보입니다.

 

 

2.5 리터 직병렬 하이브리드 PHEV
2.5 리터 직병렬 하이브리드 PHEV

 

차량 제원

기본적인 차량 제원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전장(Overall Length) 4,720 mm, 전폭(Overall Width) 1,880 mm, 전고(Overall Height) 1,570mm이며 휠베이스(Wheelbase) 2,770 mm로 기아 스포티지 보다 전장이 60 mm , 휠베이스가 15 mm가 긴 중형 SUV입니다. 또한 차량 중량은 2,030 Kgf이며 최소 회전 반경은 5.4m입니다.

 

 

도요타 크라운 스포트 PHEV 전면
도요타 크라운 스포트 PHEV 전면

 

스타일링

크라운 스포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외관을 보면 마치 페라리(Ferrari) 프로산게(Purosangue)를 떠 올기게 하는 근육질의 풍성한 몸매를 보여 줍니다. 길게 쭉 뻗은 후드라인(Hood Line)과 전면 검은색 바탕으로 연결된 두줄의 DRL(Daytime Running Lamp)은 차량을 넓게 보이게 하며, 양쪽 에어덕트 모양 사이의 헤드램프는 마치 스포츠카를 연상케 하는 효과를 보입니다. 측면은 뚜렷한 캐릭터 라인이 인상적이며 크게 떨어지는 루프라인은 쿠페형 SUV로 보입니다.

 

 

도요타 크라운 스포트 PHEV 후면
도요타 크라운 스포트 PHEV 후면

 

 

뒷면의 좁아진 뒷 유리는 뒷 펜더의 볼륨을 더욱 풍성하게 보이게 하고 또한 차량을 안정적으로 보이게 끔 합니다. 끝으로 치켜 올라간듯한 뒷 범퍼는 스포티함을 더해 줍니다.

차량 내부는 블랙과 레드의 투톤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운전자가 운전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 12.3인치 디지털 클러스터와 중앙 디스플레이를 적용하여 깔끔하고 단순한 레이아웃으로 구성하였다고 생각합니다. 

 

 

도요타 크라운 스포트 PHEV 실내 인테리어
도요타 크라운 스포트 PHEV 실내 인테리어

 

 

 

21인치 휠 적용

일반적으로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경우 연비와 승차감을 위해 작은 휠을 적용하는 것이 흔한데 크라운 스포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에는 21 인치 휠의 235/45 R21 타이어가 적용되어 있어 도요타의 자신감을 보여주는 듯합니다. 

 

 

E-Four Electric 4WD 시스템 및 AVD(Adaptive Variable Suspension)의 적용

도요타의 E-Four Electric 4WD 시스템의 적용으로 4 바퀴에 효율적이고 완벽한 동력을 분배함으로써 뛰어난 스포티한 주행을 위한 주행 안정성 및 눈 또는 비가 오는 주행 환경에서도 안정성을 크게 유지하며, 노면에 따른 감쇠력을 가변으로 조절 가능한 AVD(Adaptive Variable Suspension)을 적용함으로써 부드럽고 균일한 승차감을 운전자에게 줄 수 있습니다.

 

 

20인치 알루미늄 브레이크 디스크와 6개 실린더의 브레이크 캘리퍼 적용

앞바퀴에는 20인치 벤틸레이티드 알루미늄 브레이크 디스크와 6개 실린더를 가진 붉은색 캘리퍼를 적용함으로써 향상된 제동 성능과 스포티한 외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기 및 충전 시스템

일반 충전과 급속 충전이 가능해 급속 충전의 경우 약 38분 만에 배터리 전체 용량의 80%까지 빠른 충전이 가능하며, 최대 1500W (AC100V) 외부 전원 공급 기능을 적용하여 정전 등 비상상황은 물론 캠핑 낚시 등 야외 레저 활동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가격

이번에 출시되는 도요타 크라운 스포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의 차량 가격은 7,650,000 엔으로 한화 약 7천7만 원 정도입니다. 약간 아쉽지만 우리나라에 출시된다면 좀 더 저렴한 가격으로 출시되었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지금까지 스포티한 매력적인 스타일링과 혁신적인 연비로 상품성이 정말 좋아 보이는 도요타 크라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여러분 생각은 어떠신지 궁금합니다. 또한 도요타의 하이브리드 기술은 압도적이며 그 성능과 내구성은 모두의 인정을 받고 있는데요. 우리나라에 출시된다면 어떤 결과를 보일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