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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지식 정보

브레이크 제동 시 발생하는 소음 또는 이음의 종류, 발생원인 및 해결방법

by Pollon 2025. 4. 15.

자동차를 운전하면서 안전에 가장 중요한 것이 제동 성능이라고 생각합니다. 달리는 것만 잘한다고 좋은 자동차는 아니고 잘 멈추는 것도 중요합니다. 운전을 하시다 보면 페달을 밟아 브레이킹 시(제동 시) '끼이익' 또는 '드드드득'하는 거슬리고 불쾌한 소음 또는 이음이 들리는 경험을 하시곤 합니다. 이는 단순한 이음일 수 있지만 자동차의 브레이크 시스템의 문제를 알리는 경고음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그의 종류와 발생원인과 해결 방법 그리고 평소 관리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동력 상실 - 브레이크 베이퍼록(Vapor Lock)의 정의 및 원인, 해결방법

 

 

브레이크 캘리퍼와 디스크의 조립된 모습브레이크 캘리퍼와 디스크의 조립 단면
브레이크 캘리퍼와 디스크의 조립 구조

 

목차

 

  • 제동 시 발생하는 소음 또는 이음의 종류 및 주요 발생 원인, 해결 방법
  • 브레이크 이음 예방 및 수명을 늘리기 위한 평소 관리법
  • 마치며

 

제동 시 발생하는 소음 또는 이음의 종류 및 주요 발생 원인, 해결 방법

 

'끼이익~' 날카로운 고음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나는 대표적인 이음으로 스퀄 노이즈(Squeal Noise)라고도 부릅니다. 고주파의 날카로운 이음으로 오랜 기간 동안의 주차 후 초기 주행 시 디스크에 녹이 발생하여 이음이 발생하거나 디스크와 패드사이에 모래 등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디스크와 패드의 밀착도 부족으로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이음은 주행 후 곧 없어지게 되고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브레이크 페이드(Fade)의 원인, 증상, 예방법, 베이퍼록과의 차이까지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 및 인디케이터와 디스트의 마찰음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 및 인디케이터와 디스트의 마찰음

 

만일 이런 이음이 사라지지 않고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브레이크 페드의 마모가 한계에 도달하여 위의 그림과 같이 패드 마모 한계 인티게이터(Wear limit Indicator)와 디스크와의 마찰로 인한 경우일 수 있으니 점검해 보시고 브레이크 패드를 반드시 교체하셔야 합니다.

만일 적절한 시기에 브레이크 교체를 않고 계속해서 주행하시면 브레이크 디스크까지 손상을 입어 디스크까지 교체하는 큰 비용을 지불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차 중 '드드드득'

 

정차 중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있는데 '드드드득'하는 이음이 발생한다면 캘리퍼의 녹에 의한 실린더 내벽과 피스톤이 마찰하는 마찰음일 수 있습니다. 이때는 이때는 캘리퍼 부품을 교환할 필요가 있습니다.

 

'덜그럭' 또는 '뚜둑', '뚝'하는 충격음

 

자동차 브레이크 부스터(배력장치)의 기능, 구조, 원리 및 작동 방식에 대하여

 

 

브레이크 캘리퍼와 스티어링 너클과의 조립 볼트
브레이크 캘리퍼와 스티어링 너클과의 조립 볼트

 

제동 시 뚜둑, 뚝  또는 덜그럭거리는 이음이 발생한다면 패드의 장착이 불량하거나 캘리퍼 고정 볼트가 풀려 유격이 발생하여 생기는 충격음일 수 있으며 사고로 연결될 수 있으니 반드시 점검하고 문제가 있을 시 재 조립하거나 부품의 교환을 하셔야 합니다.

 

제동 시 페달의 진동 및 스티어링 휠의 진동에 의한 이음

 

브레이크 디스크의 치수 불량이나 열 용량 부족으로  디스크가 변형되거나 열 충격에 의한 조직 변화로 마찰계수가 변화 또는 미세 크랙의 발생으로 제동 시 브레이크 페달 또는 스티어링 휠, 차체가 진동하면서 이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이것을 브레이크 저더(Judder) 현상이라 부르며 이때도 반드시 점검하시고 브레이크 디스크의 정밀 연마나 교환을 하셔야 합니다.

브레이크 저더 현상에 대한 원인 및 메커니즘 등에 대하여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저의 이전 글인 아래 파란색 링크 버튼을 눌러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브레이크 저더 (Brake Judder) -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핸들이 떨린다고?

 

브레이크 저더 -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핸들이 떨린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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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 이음 예방 및 수명을 늘리기 위한 평소 관리법

 

주기적인 점검

 

 

점검 시 브레이크 패드 마모 한계 모습 및 교체
점검 시 브레이크 패드 마모 한계 모습 및 교체

 

6개월 또는 10,000Km 주행 시마다 브레이크 디스크와 패드 상태의 점검이 필요하며 문제시 교환을 해주시는 것이 브레이크 관련 이음 예방과 안전 운전에 도움이 됩니다.

 

급제동 피하기

 

급제동은 가급적 피하고 제동 시 여러 번 나누어 제동 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또한 정차 시 자연스럽게 감속하시고 브레이크를 밟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고속 주행 중 연속적인 급제동은 패드의 마모뿐 아니라 디스크 손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가능한 정품 부품 사용

 

브레이크 페이드(Fade)의 원인, 증상, 예방법, 베이퍼록과의 차이까지

 

저가형 비정품 패드는 소음 및 제동 성능의 저하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가능한 정품을 사용하시고 아니면 규격에 맞는 KS, ECE, R90등의 인증 제품을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장기 주차 시 간헐적 운행

 

장시간 운전을 하지 않으시고 방치하지 마시고 주기적으로 짧은 거리 운행이라도 하시는 것이 브레이크 관련 이음이나 소음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장시간 주행을 않게 되면 디스크에 녹이 크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자동차 브레이크 부스터(배력장치)의 기능, 구조, 원리 및 작동 방식에 대하여

 

 

지금까지 제동 시 발생할 수 있는 이음이나 소음의 종류, 발생 원인, 해결 방법, 관리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앞서 언급되었던 소음이나 이음들은 고장의 시작된 신호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을 무시하게 되면 디스크의 손상, 제동 성능의 저하 나아가서는 위험한 사고의 원인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정기적인 점검과 정확한 대처로 안전하고 즐거운 드라이빙이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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