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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지식 정보

자동차 주행 중 차량 쏠림(풀링, Pulling)의 원인 및 해결 방법

by Pollon 2024. 11. 19.

자동차를 주행하다 보면 운전자의 의지와는 다르게 자동차가 한쪽 방향으로 쏠리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이를 우리는 차량 쏠림 또는 풀링(Pulling), 드레프팅(Drafting)이라고 합니다. 주행 중 차량 쏠림이 발생하게 되면 운전자는 불안한 느낌을 받게 되며 운전이 피곤해집니다. 이러한 주행 중 차량 쏠림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주행 중 차량 쏠림, 풀링, 드래프팅의 판단 기준 및 원인 그리고 해결 방안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주행 중 차량 쏠림
자동차 주행 중 차량 쏠림

 

목차

  • 차량 쏠림 판단 기준
  • 차량 쏠림의 원인 및 조치 방안
       좌우 타이어 공기압 차이
       휠 얼라인먼트 (Wheel Alignment) 불량
       타이어의 품질 문제
       서스펜션(Suspension) 시스템 또는 스티어링(Steering) 시스템의 조인트 부분의 마모
       한쪽 브레이크 시스템의 고착 또는 고장
       급가속 시 토크 스티어(Torque Steer)
  • 글을 마치며

 

차량 쏠림 판단 기준

 

 

차량의 쏠림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평가하시면 됩니다. 일반 운전자 들도 어느 정도는 평가가 가능합니다.

차량 쏠림 판단 기준
차량 쏠림 판단 기준

  1. 일정 속도를 위한 가속 구간과 제동 구간을 제외한 차량 쏠림 측정 구간 100m를 80 Km/hr의 속도로 주행을 하여 그 결과로 판단하게 됩니다.
  2. 위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시험 평가 결과 좌우 1m 이내의 차량 쏠림(풀링)이 있을 시 문제없다고 판단하게 됩니다.
  3. 단, 위의 평가 결과 차량 쏠림이 1m를 초과하는 경우 차량 쏠림(풀링)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게 됩니다.

 

차량 쏠림의 원인 및 조치 방안

 

주행 중 차량 쏠림 문제는 여러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자동차 제조 업체에서도 가장 중요한 차량 문제 중 하나로서 이를 해결하고자 개발 초기부터 좌우 중량 배분을 고려한다든지 차량 쏠림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부품의 치수 관리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일반 운전자도 어느 정도는 조치할 수 있는 원인과 해결 방안데 대해 생각해 보겠습니다.

 

좌우 타이어 공기압 차이

 

좌우 타이어의 공기압 차이가 심한 경우 좌우 차량 높이가 차이가 나게 되며 이는 차량 쏠림(풀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한쪽이 심하게 공기압이 낮게 되면 그쪽 타이어의 구름저항이 증가하게 되고 그쪽 방향으로 차량을 당기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교체 시기, 마모 확인 방법 및 위치 교환, 공기압 확인 방법 바로가기

 

 

타이어 공기압 주입
타이어 공기압 주입

 

조치 방안

 

타이어 공기압을 확인하시고 규정된 공기압으로 맞추시고 또한 좌우 공기압의 차이를 가능하면 2 psi 이내로 맞추시기 바랍니다.

 

휠 얼라인먼트 (Wheel Alignment) 불량

 

차량 쏠림의 대표적인 원인으로 휠 얼라인먼트가 틀어져 있는 경우에 차량 쏠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포트홀(Pot Hole) 등과 같이 도로의 움푹 파인곳을 지나거나 도로 경계석을 부딪쳤을 때 휠과 타이어가 충격을 받으면서 휠 얼라인먼트가 틀어지는 경우도 있으나 오랜 시간 동안 주행을 하다 보면 천천히 휠 얼라인먼트가 틀어지기도 합니다. 휠 얼라인먼트가 불량한 경우 타이어의 편마모나 이상마모등을 발생시킬 수 있으며 이는 한쪽 방향으로의 차량 쏠림을 유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주기적인 휠 얼라인 먼트의 점검과 조정이 필요합니다.

 

자동차 휠 얼라인먼트의 정의, 기능, 점검 시기에 관하여 바로가기

 

 

휠 얼라인먼트 조정
휠 얼라인먼트 조정

 

조치 방안

 

차량 쏠림이 크게 느껴지는 경우 자동차의 휠 얼라인먼트를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조정을 해야 합니다. 휠 얼라인먼트 조정 시에는 소유하고 계시는 자동차의 사용자 설명서에 나와있는 값으로 조정을 하셔야 하며, 특히 아래 표와 같이 각 휠 얼라인먼트 값의 좌우 차이도 세심히 확인하시고 조정을 하셔야 합니다. 

 

구분 사용자 설명서 (기준 값) 좌우 차이
프론트(앞) 휠 얼라인먼트 캠버 (Camber) +- Aº  좌우차 0.5º  이내
캐스터 (Caster) +- Bº  좌우차 0.5º  이내
전체 토우 (Total Toe) +- C mm 개별 토우 0 +- 1mm 이내
리어(뒤) 휠 얼라인먼트 캠버 (Camber) +- Dº  좌우차 0.5º  이내
전체 토우 (Total Toe) +- E mm 개별 토우 0 +- 1mm 이내

 

타이어의 품질 문제

 

타이어 코니시티 (Tire Conicity)

 

타이어 제조 산포에 의해 발생한 타이어 단면의 비대칭으로 회전 시 그림과 같이 원추처럼 한쪽으로 기울어 회전하려는 횡력으로 표현됩니다.

 

타이어 교체 시기, 마모 확인 방법 및 위치 교환, 공기압 확인 방법 바로가기

 

 

타이어 코니시티(Conicity)
타이어 코니시티(Conicity)

 

따라서 코니시티 불량 타이어의 장착 방향에 따라 차량 쏠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코니시티(Conicity)로 인한 차량 쏠림
타이어 코니시티(Conicity)로 인한 차량 쏠림

 

조치 방안

 

좌우측 타이어의 위치 교환이나 타이어 조립 방향을 바꿔보면서 차량 쏠림의 원인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의 전체 직경 또는 동하중 반경의 차이

 

특히 새로운 타이어로 교환하는 경우 차량 쏠림이 발생할 수 있는데 타이어의 트레드 패턴이나 타이어의 전체 직경, 동하중 반경의 차이로 차량 쏠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제조 업체에서는 보통 전체 직경을 +- 0.5mm 이내 동하중 반경을 +- 1 mm 이내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서스펜션(Suspension) 시스템 또는 스티어링(Steering) 시스템의 조인트 부분의 마모

 

자동차 휠 얼라인먼트의 정의, 기능, 점검 시기에 관하여 바로가기

 

 

맥퍼슨 스트럿 서스펜션 시스템HPS 스티어링 시스템
맥퍼슨 스트럿 서스펜션 시스템과 HPS 스티어링 시스템

 

 

  • 서스펜션 시스템의 조인트 부분인 암 부싱(Arm Bushing)이 마모 또는 노화로 제동 또는 가속 시 컨트롤 암이 차체 또는 프레임의 정확한 위치에 고정되지 못하는 경우
  • 컨트롤 암류의 볼조인트 부분이 마모되어 마찰력(프릭션 Friction)이 감소하여 각각의 볼조인트에 차이를 발생시키는 경우
  • 스티어링의 타이로드 볼조인트가 마모되어 마찰력(프릭션 Friction)이 감소하여 각각의 볼조인트에 차이를 발생시키는 경우
  • 스티어링 칼럼(Column) 및 인텀 샤프트(Intermadiate Shaft)의 U-조인트가 마모되어 유격이 발생하는 경우

 

조치 방안

 

서스펜션 또는 스티어링 시스템의 내구 부족으로 수명을 다한 경우 차량 쏠림뿐 아니라 안전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필요한 부품을 교체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한쪽 브레이크 시스템의 고착 또는 고장

 

 

제동 시 한쪽으로 차량 쏠림이 발생한다면 한쪽 브레이크 시스템의 캘리퍼가 고착되거나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의 불량 또는 문제로 인한 좌우 제동력의 차이로 차량 쏠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캘리퍼와 디스크
브레이크 캘리퍼와 디스크

 

조치 방안

 

브레이크 시스템의 고장으로 인한 차량쏠림의 경우 서비스 센터에 입고하여 확인 후 필요하면 부품을 수리하는 등 조치가 필요합니다.

 

급가속 시 토크 스티어(Torque Steer)

 

보통 전륜 구동차에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양쪽 드라이브 샤프트 길이의 차이로 발생하게 됩니다. 전륜 구동차의 경우 동력 전달 시스템이 앞쪽에 함께 모여 있어 구조 상 양쪽 드라이브 샤프트 길이의 차이를 발생시킵니다. 요즘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간 샤프트를 적용하여 양쪽 드라이브 샤프트의 길이를 같이 설계하여 출시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휠 얼라인먼트의 정의, 기능, 점검 시기에 관하여 바로가기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주행 중 차량 쏠림(풀링)의 원인과 조치 방안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들의 자동차가 심하게 한쪽 방향으로의 쏠림이 발생한다면 운전 중 불안감을 느끼실 것이며 또한 안전상에도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서비스센터를 통하여 확인하시고 필요시 부품의 교환 등 조치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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