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행 중 브레이크 페달을 밟게 되면 스티어링 휠(보통 핸들이라고 부릅니다)에 진동이 느껴지거나 또는 브레이크 페달에 진동이 느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브레이크 저더(Brake Judder) 현상이라 부릅니다. 따라서 오늘은 브레이크 저더의 원인 및 발생 시 조치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브레이크 저더(Brake Judder)란?
- 종류
콜드 저더 (Cold Judder)
핫 저더 (Hot Judder) - 원인
열 관리 측면
화학적 측면
기계적 측면
DTV (Disc Thickness Variation)
브레이크 디스크의 런 아웃(Run-Out) - 조치 방법
- 글을 마치며
브레이크 저더(Brake Judder)란?
브레이크 저더는 제동 시(Braking) 서스펜션 시스템과 스티어링 시스템 또는 차체의 떨림을 의미합니다. 채터링(Chattering), 셔더(Shudder), 바이브레이션(Vibration), 러프니스(Roughness) 등의 같은 의미의 용어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저더(Judder)로 통일해서 표현하도록 하겠습니다.
종류
저더는 보통 콜드 저더(Cold Judder)와 핫 저더(Hot Judder)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콜드 저더 (Cold Judder)
브레이크 디스크(Disc)의 치수 불량 등으로 낮거나 중간 정도 압력의 제동 시(브레이킹 시) 토크 변동이 발생하는 것으로서 스티어링 휠의 떨림, 브레이크 페달 진동, 차체 진동(Body Shake) 등의 현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핫 저더 (Hot Judder)
제동 시 브레이크 디스크와 패드의 마찰에 의한 고열로 브레이크 디스크의 변형 등이 발생되어 높은 압력의 제동 시(브레이킹 시) 토크 변동이 발생하는 것으로서 증상은 콜드 저더와 마찬가지로 스티어링 휠의 떨림, 브레이크 페달 진동, 차체 진동(Body Shake) 등의 현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원인
열 관리 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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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동 시 브레이크 디스크와 패드의 마찰로 인한 고열로 브레이크 디스크에 열 변형이 발생하고 이로 인한 브레이크 디스크의 런 아웃(Run-Out)의 불량의 원인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또는 열 충격이 디스크에 가해져서 국부적인 브레이크 디스크의 조직이 변화하면서 디스크 부분마다 다른 마찰계수로 변화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위에 말씀드린 열 충격에 의해 브레이크 디스크의 체적 변화로 미세한 크랙 등의 결함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발생한 크랙은 부식에 약하며 저더 현상을 심화시키기도 합니다.
화학적 측면
브레이크 디스크와 패드 마찰면에 제동 시 고열이 발생하게 되고 이러한 온도 조건에 해당하는 브레이크 디스크와 패드 재질 사이에 상호 전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 중에 트랜스퍼 필름(Transfer Film)이 발생하게 되면 원래 재료와는 다른 마찰 계수 값을 가지게 되며 이로 인해 후에 말씀드릴 DTV(Disc Thickness Variation)를 발생시켜 저더가 발행하게 됩니다.
기계적 측면
브레이크 디스크의 초기 장착 런 아웃(Run-Out) 불량 또는 브레이크 캘리퍼의 불균일한 변형등에 의해 특정 부위의 마모가 심하게 되면 DTV를 악화시키게 되며, 제동 시 브레이크 디스크와 패드가 불균일하게 압착이 되면 브레이킹 토크에 변동이 생기고 이로 인해 저더가 발생하게 됩니다.
DTV (Disc Thickness Vari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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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TV(Disc Thickness Variation)는 브레이크 디스크 전체 마찰면의 두께의 균일한 정도를 말하는 것으로 브레이크 저더의 가장 직접적인 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DTV 변화의 주요 원인으로는 서스펜션의 운동과 브레이크 디스크와 패드의 재질, 캘리퍼 설계, 운전자의 운전 습관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브레이크 디스크의 런 아웃(Run-Out)
디스크의 런 아웃이라 하면 간단히 말씀드려서 위의 그림과 같이 브레이크 자체뿐 아니라 휠 허브(Wheel Hub)와 캘리퍼 그리고 브레이크 디스크와 같은 축으로의 정확한 정렬이 맞지 않는 경우라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브레이크 저더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조치 방법
브레이크 저더는 위에서 설명드렸다시피 여러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초기 불량 부품이 조립되어 있거나 잘못된 조립 방법으로 조립이 되었을 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 운전자 분들은 직접 확인하시기가 곤란하다고 판단되므로, 제동 시 브레이크 저더 현상이 발생했을 시 정비 사업소에 가셔서 전문가 분과 함께 위에서 말씀드린 원인을 확인하시고 필요시에는 브레이크 디스크와 패드를 함께 교체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브레이크 저더가 무엇인지, 또한 브레이크 저더의 종류, 원인 그리고 조치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자동차를 운전하다 보면 여러 문제에 접하게 됩니다. 자동차는 평소 관리가 중요하며 자동차의 각 시스템의 기초적인 원리를 어느 정도 이해하고 계시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쉽게 조치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저와 함께 계속해서 공부해 보셨으면 합니다. 여러분들의 안전과 즐거운 드라이빙을 기원합니다.
자동차의 제동(Brake)성능 관련 평가항목 및 평가방법(1/2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