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우리가 운전하고 있는 자동차는 여러 방식으로 분류가 되지만, 그 가운데 구동 방식에 따라 전륜구동 자동차와 후륜구종 자동차로 구분이 됩니다. 그리고 자동차의 구동 방식에 따라 차량 성능 또는 주행 감(Feeling)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자동차 운전자들은 그 차이와 특징에 대하여 정확히 이해하고 운전을 하시는 분들은 극히 적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따라서 오늘 이 시간에는 전륜구동 자동차와 후륜구동 자동차가 어떤 차이가 있으며, 각각의 특징 및 장단점등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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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륜구동 자동차 (FWD : Front Wheel Drive)
- 후륜구동 자동차 (RWD: Rear Wheel Drive)
- 용도에 따른 구동 방식 추천
- 글을 마치며
전륜구동 자동차 (FWD : Front Wheel Drive)
듀얼 클러치 변속기(DCT)의 원리 및 장단점에 대하여 바로가기
보통 전륜구동 자동차의 경우는 위 그림과 같이 엔진과 미션등 파워트레인이 횡방향(Lateral Direct.)으로 앞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양쪽으로 드라이브샤프트(CV joint)에 의해 앞바퀴에 동력을 전달하게 됩니다. 비교적 구조가 단순하고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여 대부분 소형 및 중형 자동차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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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
- 구조가 간단
엔진과 미션등이 자동차 앞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양쪽으로의 드라이브샤프트 (CV Joint)로 동력을 전달하기 때문에 구조가 간단합니다. - 경량화
부품수가 적어 자동차의 중량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 생산 비용
시스템 구조가 비교적 단순하기 때문에 후륜구동 자동차 대비 자동차 가격이 저렴합니다. - 공간 활용
모든 파워트레인과 동력전달시스템이 앞쪽에 위치하고 있어 뒷좌석 및 트렁크 공간을 넓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에너지 효율성
파워트레인 시스템으로부터의 동력 전달 시스템이 단순하여 동력 전달 효율성이 높아져 연비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 직직 성능 및 안전성
보통 전륜구동 자동차의 경우는 파워트레인과 동력 전달 시스템이 앞쪽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자동차 앞쪽과 뒤쪽의 무게 배분이 약 6:4 정도로 앞쪽이 무겁습니다. 따라서 직진 성능이 상대적으로 우수하고 이와 함께 앞바퀴에서 구동과 조향을 함께하기 때문에 눈길이나 빗길에서 상대적으로 안정적으로 주행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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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점
- 고속 주행 성능
전륜구동자동차는 가속 시 관성에 의해 자동차의 무게가 뒤쪽으로 이동하면서 구동 바퀴의 접지력이 감소하게 되고 이는 고속 주행 및 급가속 성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 핸들링 성능
전륜구동 자동차는 앞바퀴에서 구동과 조향을 동시에 담당하기 때문에 언더 스티어링 경향을 모이게 되며, 급격한 코너링 시의 한계가 크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후륜구동 자동차 (RWD: Rear Wheel Drive)
듀얼 클러치 변속기(DCT)의 원리 및 장단점에 대하여 바로가기
일반적으로 후륜구동 자동차는 위의 그림과 같이 엔진과 미션등 파워트레인 시스템이 종방향(Loggitudinal Direct.)으로 앞쪽에 위치하여 길게 뒤쪽으로 드라이브 샤프트 (프로펠러 샤프트)를 통하여 뒷바퀴로 동력을 전달하게 됩니다. 따라서 자동차 무게 배분을 약 5:5로 설정이 가능하고 조향과 구동이 앞 뒷바퀴로 구분되어 있어 운전자는 앞바퀴를 통하여 조향을 하면서 도로 지면의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어 또 다른 주행의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보통 대형 세단, 스포츠 카 등 고성능 차량에 많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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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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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게 배분
앞서도 말씀드렸지만 파워트레인과 동력 전달 시스템이 앞 뒤로 길게 위치하게 되므로 무게 배분을 약 5:5로 설정할 수 있어 균형 있는 전체 바퀴의 그립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고속주행 성능 및 가속 성능
고속 주행 및 가속 시 자동차의 무게가 관성에 의해 뒤쪽으로 이동하면서 구동을 담당하는 뒷바퀴의 접지력이 향상되어 고속 주행 성능과 가속 성능 그리고 구동력이 상대적으로 우수합니다. - 핸들링 성능
후륜구동자동차는 조향과 구동이 앞뒤로 분리되어 있어 코너링 시 오버스티어링 경향을 보이게 되며 상대적으로 민첩하고 안정적인 코너링이 가능합니다.
단점
- 에너지 효율성
앞서 설명드렸듯이 파워트레인과 동력 전달 시스템(드라이브샤프트, 리어 액슬, 디퍼런셜 등)이 자동차 앞쪽과 뒤쪽으로 길게 연결되어 있어 동력 전달 효율이 떨어지며 상대적으로 자동차 무게가 높기 때문에 연비 측면에서는 불리합니다. - 눈길 또는 빗길에서의 한계
조향과 구동이 분리되어 있고 구동 바퀴의 무게 배분이 상대적으로 낮아 눈길이나 빗길에서 자동차의 제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 공간 활용도 제한
여러 동력 전달 시스템(드라이브 샤프트, 리어 액슬, 디퍼런셜 등)등의 구성으로 자동차의 실내 공간에 제한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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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도에 따른 구동 방식 추천
전륜구동 자동차 (FWD : Front Wheel Drive)
일상적인 도심 주행이 많은 경우와 안정적인 주행을 선호하는 경우 전륜구동 자동차를 추천드리며, 또한 경제적이고 연비가 상대적으로 높은 자동차를 원하는 경우 추천드립니다.
후륜구동 자동차 (RWD: Rear Wheel Drive)
듀얼 클러치 변속기(DCT)의 원리 및 장단점에 대하여 바로가기
고속 주행 및 가속 성능을 즐기거나 스포츠 주행을 즐기며 운전의 재미를 원하는 경우에는 후륜구동 자동차를 추천드립니다. 또한 고급 차량이나 대형 세단을 선호하는 경우에도 후륜 구동 자동차를 추천드립니다.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구동방식에 따른 전륜구동 자동차와 후륜 구동 자동차의 차이 및 특징 그리고 장단점등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전륜구동 자동차와 후륜구동 자동차는 앞서 말씀드렸듯이 자동차의 특성 등 여러 측면에서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각각의 특성을 충분히 이해하시고 본인의 주행 특성에 맞는 자동차를 선택하시고 주행하시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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