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운동을 분석하고 검토할 때 보통 공간 상에서 운동하는 강체(Rigid Body)로 보고 3축의 차량 좌표계에서 각 축에 대한 6 자유도의 운동으로 분석하게 됩니다. 각 운동에 대한 정의를 이해하는 것은 승차감과 조정안정성 등 자동차의 운동(Vehicle Dynamics)을 공부하는 데 있어 기본이 되는 것으로 자동차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꼭 숙지하고 계셔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차량 좌표계와 자동차의 기본적인 운동에 대한 정의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승차감(Ride)을 결정하는 요소 및 관련 시스템 보러 바로가기
목차
- 차량 좌표계
- 자동차의 운동에 대한 정의
- 자동차의 각 질량별 운동의 정의 정리
- 마무리
차량 좌표계
차량 자세 제어 장치 (ESP)의 구성 요소, 작동 원리, 기능 등 보러 바로가기
차량 좌표계는 위의 그림과 같이 개략적으로 표현할 수가 있습니다. 자동차 제조사마다 차이는 있지만 차량 개발 시 원점(0,0,0)을 정의하고 XYZ 축을 설정하게 됩니다. 여기서 XZ 면을 기준으로 차량 좌우는 대칭으로 설정하게 됩니다.
- X 축 : 차량 앞뒤 방향의 기준 축
- Y 축 : 차량 좌우 방향의 기준 축
- Z 축 : 차량 위아래 방향의 기준 축
자동차의 운동에 대한 정의
자동차 승차감(Ride)을 결정하는 요소 및 관련 시스템 보러 바로가기
앞서도 설명드렸지만 각각의 질량을 갖는 강체(Rigid Body)는 공간상에서 6 자유도의 운동을 하게 됩니다. 또한 자동차는 스프링 상질량인 바디와 스프링 하질량인 프런트 서스펜션과 리어 서스펜션 3개의 질량을 갖는 강체로 표현되며 따라서 18 자유도의 운동을 하게 됩니다. 위의 그림은 독립현가(Independant Suspension)인 프런트 서스펜션, 솔리드 액슬 서스펜션인 리어 서스펜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Performance
XY면을 기준으로 좌우 대칭으로 자동차의 앞뒤 방향 X 축 방향의 운동을 표현합니다. 이는 주로 자동차의 가속, 감속할 때 발생하는 운동입니다.
Side Slip
자동차 바디(Body)의 좌우 방향 Y 축 방향의 운동을 표현합니다.
Bounce
자동차 바디 (Body)의 상하 방향 Z 축 방향의 운동을 표현합니다.
차량 자세 제어 장치 (ESP)의 구성 요소, 작동 원리, 기능 등 보러 바로가기
Roll
자동차의 바디(Body)의 차량 좌표계 X 축을 기준으로 한 회전 운동을 표현합니다.
Pitch
자동차의 바디(Body)의 차량 좌표계 Y 축을 기준으로 한 회전 운동을 표현합니다.
Yaw
자동차의 바디(Body)의 차량 좌표계 Z 축을 기준으로 한 회전 운동을 표현합니다.
자동차의 각 질량별 운동의 정의 정리
자동차 승차감(Ride)을 결정하는 요소 및 관련 시스템 보러 바로가기
앞서 말씀드린 자동차의 3개의 질량을 갖는 강체의 운동을 테이블로 간략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운동 모드 | Body | 독립 현가(Indepandent Susp.) | Solid Axle Susp. | |
각 축을 따라 병진 운동 |
X 축 | Performance | Scuff | Scuff |
Y 축 | Side Slip | Scrub | Shake | |
Z 축 | Bounce | Wheel Hop 또는 Bump와 Rebound | Wheel Hop 또는 Bump와 Rebound | |
각 축을 기준으로한 회전 운동 |
X 축 | Roll | Camber Change | Tramp |
Y 축 | Pitch | Caster Change | Wind-up | |
Z 축 | Yaw | Toe Change | Yaw 또는 Steer |
마무리
차량 자세 제어 장치 (ESP)의 구성 요소, 작동 원리, 기능 등 보러 바로가기
지금까지 자동차의 차량좌표계와 자동차의 각 질량의 운동을 어떻게 정의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글이 여러분이 자동차를 좀 더 이해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자동차 중량 관련 용어 정리 (CVW, DVW, GVW, Trim Height, 지상고 등)
자동차 중량 관련 용어 정리 (CVW, DVW, GVW, Trim Height, 지상고 등)
자동차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특성값 중 특히 자동차의 중량 및 전후, 좌우 중량 분포는 자동차의 차량 자세 및 기본 성능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기본 특성값입니다. 따라서 자동차 제조사
basic7.tistory.com
자동차 주행 중 차량 쏠림(풀링, Pulling)의 원인 및 해결 방법
자동차 주행 중 차량 쏠림(풀링, Pulling)의 원인 및 해결 방법
자동차를 주행하다 보면 운전자의 의지와는 다르게 자동차가 한쪽 방향으로 쏠리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이를 우리는 차량 쏠림 또는 풀링(Pulling), 드레프팅(Drafting)이라고 합니다. 주행 중 차량
basic7.tistory.com
마력과 토크의 차이, 자동차 최고출력과 최대토크의 의미
마력과 토크의 차이, 자동차 최고출력과 최대토크의 의미
자동차의 엔진 성능을 비교하실 때 보통 이 자동차는 몇 마력의 최고 출력을 내고 최대 토크는 얼마인지를 비교하게 됩니다. 그러나 그 의미와 차이를 정확히 알고 비교하시는 분들은 많지 않은
basic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