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소모품 관련하여 가장 중요한 것 중에 하나가 트랜스미션 오일(Transmission Oil)입니다. 우리가 보통 미션 오일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미션오일은 자동차의 동력을 전달하고 있는 트랜스미션 즉 변속기의 성능과 수명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소라 할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미션오일의 기능, 역할, 종류, 교환주기 그리고 부족시 자동차에 나타나는 증상 등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미션 오일의 기능 및 역할
- 미션 오일의 종류
- 미션 오일 교환 주기
- 미션오일의 상태 확인 방법
- 미션오일의 부족 또는 오염 시 차량의 증상
- 마무리
미션 오일의 기능 및 역할
미션 오일은 변속기 내부에서 다양한 부품의 윤활, 냉각, 동력 전달 등등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따라서 미션 오일이 부족하거나 오염이 심하게 되면 변속기가 원활히 작동하지 않을 수가 있으며 이는 변속기의 고장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윤활 기능
변속기 내부의 각종 기어와 베어링 사이의 마찰을 줄여 서로 간의 마모를 줄이고 부품들이 원활히 작동할 수 있도록 하며, 차량의 부드러운 변속이 가능하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냉각 기능
각종 기어가 물려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흡수, 분산, 방출하여 변속기 내부의 온도를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자동 변속기의 경우에는 다른 변속기 대비 큰 열이 발생하므로 이러한 냉각 기능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동력 전달
특히 토크 컨버터 형식의 자동 변속기의 경우에는 엔진의 동력을 변속기에 전달하는 역할까지 하며, 변속 단계에 따른 힘을 조절하기도 합니다.
부품 보호
미션 오일은 변속기 내부 각 부품의 부식 방지 및 마찰 감소 첨가제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중요한 부품을 보호하고 수명을 연장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클리닝 역할
주기적인 교환을 통한 변속기 내부의 이물질과 마찰로 인한 미세한 금속 가루등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미션 오일의 종류
자동변속기 오일 (ATF - Automatic Transmission Fluid)
자동변속기 차량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기어의 변속을 부드럽게 하고 변속기 내부 온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한 다른 오일 대비 점도가 낮아 변속기 내부의 유체 흐름을 이용하여 동력을 전달하기도 하며, 다양한 첨가제가 첨가되어 마찰을 줄여 각각의 부품을 보호하는 역할도 합니다. SP-III, SP-IV 등의 규격을 사용하게 됩니다.
수동변속기 오일 (Manual Transmission Fluid)
수동변속기 차량에서 사용하는 오일로 보통 기어오일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수동변속기 오일은 기어박스 내에서 각각의 기어와 부품 간에 마찰을 줄이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자동 변속기와는 달리 운전자가 직접 기어를 조작하기 때문에 더 높은 점도와 특히 기계적 마찰에 강한 특성이 있습니다. GL-4, GL-5 등의 규격을 사용하게 됩니다.
CVT오일 (Continuous Variable Transmission, 무단 변속기 오일)
CVT는 일반적인 변속기와 달리 단일 기어비가 아닌 무단 변속 방식으로 차량의 속도와 엔진 회전수를 조절하는 방식의 미션으로 이에 맞는 오일 규격이 필요합니다. 자동차 제조사마다 규격이 다르므로 자동차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CVT 오일 규격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듀얼 클러치 변속기 오일 (DCT Oil)
듀얼클러치 변속기는 수동변속기와 자동변속기의 장점을 결합한 시스템으로 고성능 스포츠카 또는 고급 승용차에 사용되고 있는 변속기로써 이에 맞는 미션 오일이 필요합니다.
미션 오일 교환 주기
자동변속기 오일 (ATF - Automatic Transmission Fluid)
자동변속기는 각 부품의 윤활 및 마모 방지함은 물론 유압을 통해 동력을 전달하기도 하기 때문에 오일의 역할이 특히 중요합니다. 교환 주기는 일반적으로 60,000Km에서 100,000Km 사이에 교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수동변속기 오일 (Manual Transmission Fluid)
수동 변속기는 운전자가 직접 변속을 하기 때문에 기어와 베어링 등의 마모를 방지하고 부드러운 변속을 유지하는 기능을 하며 교환주기는 일반적으로 80,000Km에서 100,000Km 사이에 교환을 권장합니다.
CVT오일 (Continuous Variable Transmission, 무단 변속기 오일)
CVT는 무단 변속을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오일의 교환 주기는 보통 40,000Km에서 80,000Km 사이에 교환을 권장합니다.
듀얼 클러치 변속기 오일 (DCT Oil)
듀얼클러치 변속기는 수동변속기와 자동변속기의 장점을 결합한 시스템으로 빠르고 부드러운 변속을 지원합니다. 오일의 교환주기는 보통 60,000Km에서 80,000Km 사이에 교환을 권장합니다.
추가적으로 주행 환경이 좋지 않은 지역(산악 지형, 고온 지역 등)이나 반복적인 짧은 주행, 고속 주행 등의 미션에 가혹할 수 있는 주행 조건이 대부분이라면 위에 설명드린 교환 주기보다 짧은 교환 주기로 가져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미션오일의 상태 확인 방법
미션오일의 상태를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것은 특히 교환 시기를 놓치지 않기 위해 매우 중요하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오일 색상 확인
새 미션 오일은 보통 투명하거나 붉은색을 띠며, 오래되어 오염된 오일은 짙은 갈색 또는 검게 변색이 되어 있으면 교환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일 냄새 확인
오일에서 타는듯한 냄새가 나면 과열된 상태이거나 열화 되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교환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오일 양 확인
요즘 무교환 미션 오일이라 하여 자동차 제조사에서는 딥스틱을 삭제하고 출시하는 차량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동의하기가 좀 힘들며 오일의 교환 주기 또한 위에 설명드렸던 교환 주기로 교환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아무튼 이러한 경우 센터를 방문하여 확인할 수 있으며, 답스틱이 적용되어 있는 경우는 딥스틱을 사용하여 오일의 양을 확인하여 F(Full)과 L(Low) 사이에 있으면 적당하며 부족한 경우 보충해 주어야 합니다.
미션오일의 부족 또는 오염 시 차량의 증상
변속 충격
미션오일이 부족하면 변속기 내부 부품 간의 마찰이 증가할 수 있고 이로 인해 변속 시 충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어 변속 불량
수동 변속기의 경우 기어 변속이 어렵거나 불가능할 수 있으며, 자동변속기의 경우 변속시기가 빠르거나 느릴 수 있습니다.
변속 지연
오일이 부족하면 변속기의 유압이 부족하여 기어 변속 속도가 느리거나 기어끼리의 맞물림이 불량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자동변속기에서 이 증상이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미션 슬립 현상
엔진 회전수 RPM은 증가하나 그에 대비 차량 속도가 그에 맞게 올라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미션 오일 경고등 점등
미션오일이 부족하거나 과열로 미션오일 경고등이 점등될 수 있습니다. 경고등이 점등된다면 오일 양을 체크하시고 부족하다면 보충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연비 저하
오염된 미션 오일은 변속기의 효율성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차량의 연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타는 냄새
오염된 오일은 충분한 냉각 기능의 역할을 하지 못해 변속기 내부에서의 과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타는 냄새를 차량 내부 또는 외부에서 느낄 수 있습니다.
미션오일이 부족하거나 심하게 오염되면 위와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미션 오일의 교환주기를 놓치는 경우 변속기 성능 저하는 물론 변속기의 고장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수리 비용이 발생하거나 차량의 수명을 단축할 수 있으니 주기 적인 점검과 확인이 꼭 필요합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미션오일의 기능과 역할, 종류, 교환 주기 및 시기, 부족 또는 오염 시 발생할 수 있는 차량 증상 등등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습니다. 앞서도 말씀드렸지만 미션 오일은 차량에서 가장 중요한 소모품 중의 하나로서 교환 시기를 놓치는 경우 차량의 수명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주기적인 점검과 필요시 교환이 필요할 것입니다. 여러분의 안전하고 경제적인 자동차 운전에 이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참고하실만한 글을 소개합니다. --> 엔진오일 기능, 역할, 교환 주기, 엔진 오일 양 확인 및 체크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