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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지식 정보

타이어 적정 공기압 및 점검주기, 점검방법, 단위 환산 (Bar-kPa-PSI)

by Pollon 2024. 12. 11.

자동차의 타이어는 주행 시 지면과의 충격을 완화하고 안전하고 즐거운 주행을 위한 여러 주행 성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여기서 타이어의 공기압이 부족하거나 과하게 되면 연비, 타이어 수명, 안전 등등에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각각의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과 점검 주기, 점검 방법 그리고 타이어 공기압에 사용하는 단위와 환산 등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주입 장면 1
타이어 공기압 주입 장면 1

 

목록

 

  •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의 중요성
  • 적정 공기압 확인 및 설정 방법
  • 점검 주기 및 점검 방법
  • 타이어 공기압 단위 및 환산
  • 단위 환산표
  • 마무리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의 중요성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TPMS) 기능, 작동원리, 센서 수명등에 대하여 바로가기

 

 

적정 타이어 공기압과 부적절한 타이어 공기압 비교
적정 타이어 공기압과 부적절한 타이어 공기압 비교

 

주행 성능

 

적정한 공기압의 타이어일 때 자동차의 주행 성능과 제동 성능이 최적화됩니다. 공기압이 부족하게 되면 지면과의 접촉 면적이 증가하고 과도한 마찰로 제동 성능이 감소하게 되고 코너링 시 주행 안정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공기압이 과도하면 지면과의 접촉 면적이 크게 감소 아여 코너링 시 타이어와 지면과의 그립력이 감소하여 주행 성능이 크게 떨어지게 됩니다.

 

연비

 

 

타이어 공기압과 연비는 크게 영향을 가집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하면 앞서 말씀드렸듯이 지면과의 접촉면이 증가하여 구름저항(마찰력)이 증가하게 되며 이는 연비 감소로 이어집니다. 최근 연비에 따르면 적정 공기압 대비 10 % 부족한 공기압은 연비 2 % 정도의 감소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타이어 교체 시기, 마모 확인방법 및 위치교환, 공기압 확인 방법

 

타이어 교체 시기, 마모 확인방법 및 위치교환, 공기압 확인 방법

타이어는 자동차의 성능은 물론이거니와 운전자의 안전을 위한 가장 중요한 부품이자 소모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전자는 타이어의 마모 상태 그리고 갈라짐 또는 손상, 공기압 등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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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성

 

부적절한 공기압은 타이어의 과열 또는 파열 위험성을 증가시키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큰 사고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아 항상 주기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타이어 수명

 

부적절한 공기압은 타이어의 수명과도 연관이 깊습니다. 부족한 공기압 또는 과도한 공기압은 타이어의 이상 마모를 발생시켜 타이어의 수명을 단축시키게 됩니다.

 

적정 공기압 확인 및 설정 방법

 

 

자동차회사에서는 각 자동차의 개발을 시작하면서부터 타이어 회사와 함께 그 차량에 맞는 최적의 타이어를 개발하게 되며 여러 시험을 통하여 적정 공기압을 설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각 자동차회사에서 추천하는 적정 공기압에 맞추어 주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TPMS) 기능, 작동원리, 센서 수명등에 대하여 바로가기

 

사용자 매뉴얼 (사용자 설명서)

 

자동차 사용자 설명서
자동차 사용자 설명서

 

자동차의 사용자 매뉴얼 (사용자 설명서)를 보시면 앞 뒤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운전석 도어 안쪽 스티커

 

 

운전석 도어 안쪽 타이어 공기압 스티커
운전석 도어 안쪽 타이어 공기압 스티커

 

보통 운전석 도어를 열어보시면 안쪽에 적정 타이어 공기압에 관련한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계절 또는 주행 조건에 따른 공기압 설정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TPMS) 기능, 작동원리, 센서 수명등에 대하여 바로가기

 

여름

 

여름의 높은 온도와 도로 지면의 높은 온도는 타이어 공기압을 쉽게 증가시키므로 적정공기압 보다 약 10% 정도 낮게 설정하고 주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겨울

 

겨울 한파의 낮은 온도는 반대로 타이어 공기압을 감소시키므로 이 또한 적정 공기압 보다 약 10% 정도 높게 설정하고 주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광폭타이어 및 휠 인치업 시 적절한 타이어 사이즈 설정 방법과 장단점

 

광폭타이어 및 휠 인치업 시 적절한 타이어 사이즈 설정 방법과 장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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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주행 (시속 100 Km/h 이상)

 

시속 100Km/h 이상의 고속 주행을 하실 때는 적정 공기압 보다 약 10 % 정도 높게 설정하시고 주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는 높은 속도로 타이어가 도로 지면과의 마찰과 함께 회전하게 되면 지면과의 접촉으로 인한 타이어의 변형이 다시 복원될 시간이 없이 변형된 상태로 다음 회전의 지면과의 접촉으로 이상 마모 등 타이어의 손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점검 주기 및 점검 방법

 

타이어 공기압 주입 모습 2
타이어 공기압 주입 모습 2

 

우리나라에서는 2013년 이후 출시한 승용차의 경우, 자동차 타이어 모니터링 시스템, TPMS가 의무적으로 장착되어 있어 부적절한 타이어 공기압이 발생하는 경우 운전자에게 이를 경고해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안전을 염려하시는 여러분들께서는 부적절한 공기압의 경고가 있을 때까지 기다리지 마시고 주기적으로 타이어 공기압을 점검해 주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TPMS) 기능, 작동원리, 센서 수명등에 대하여 바로가기

 

 

자동차 TPMS
자동차 TPMS

 

점검 주기

 

한 달에 한번 정도는 본인 자동차의 타이어 공기압을 점검해 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점검 방법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

 

  • 보통 주변 카센터나 타이어 숍에 가셔서 타이어 공기압 한번 봐달라고 하시면 대부분 무료로 점검하시고 필요시 보충해 주십니다.
  • 또한 일부 주유소나 고속도로 휴게소, 세차장에 가시면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를 보실 수 있는데 이곳은 보통 본인이 직접 점검하시고 필요시 보충하셔야 합니다. 점검 방법은 공기압 주입기에 적정 공기압을 설정(본인 자동차의 적정 공기압 및 단위 확인) 하시고, 공기압 주입 호스를 본인 차량 쪽으로 당겨 본인 자동차의 타이어 공기 주입 밸브 캡을 연후 그곳에 공기압 주입 호스를 꽂으시면 됩니다. 이때 공기압 주입기는 타이어 공기압을 확인하고 필요시 필요한 공기압을 넣거나 빼는 과정이 시작됩니다. 공기압 주입기에서 삐~~ 삐~~ 하는 알림음이 나오면 공기압 주입기를 빼시고 다시 정돈하시면 되며 열어 두었던 공기압 주입 밸브 캡을 다시 돌려 닫아 놓으시면 마루리가 됩니다.
  • 최근 출시되는 자동차에는 보통 스페어 타이어 적용없이 타이어 임시 수리 키트(Kit)를 제공하고 있지만, 스페어 타이어가 적용되어 있는 자동차에는 만일을 대비하여 스페어 타이어의 공기압도 점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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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공기압 단위 및 환산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TPMS) 기능, 작동원리, 센서 수명등에 대하여 바로가기

 

타이어 공기압에서 주로 사용하는 단위는 PSI (lbf/in2), kPa (kN/m2 : 킬로 파스칼), Bar 단위가 있습니다. 보통 그 나라에서 사용하는 압력 단위를 주로 사용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PSI 단위를 주로 사용합니다.

 

타이어 공기압 게이지
타이어 공기압 게이지

 

PSI (Pound per square inch)

 

가로세로 1inch의 면적에 작용하는 1 파운드(Pound) 힘의 압력을 뜻합니다.

 

1 PSI = 6.8947 kPa = 0.0689 Bar

 

kPa (킬로 파스칼 : kN/m2)

 

참고적으로 각 나라에서 사용하고 있는 단위 체계를 통일하고자 1960년 국제도량형총회(CGPM)에서 국제단위계 (SI 단위 : System of Units)라는 단위 체계를 정립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Pa (파스칼)은 N/m2, 즉 가로세로 1m의 면적에 작용하는 1N의 힘의 압력을 뜻합니다.

 

1 kPa = 0.145 PSI = 0.01 Bar

 

Bar

 

Bar는 기압 단위로 해수면으로부터 100m 높이의 대기압을 뜻하며, 1 Bar는 1 제곱미터당 10만 N의 힘이 작용하는 압력을 나타냅니다.

 

1 Bar = 100 kPa =14.5038 PSI

 

단위 환산표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TPMS) 기능, 작동원리, 센서 수명등에 대하여 바로가기

 

 

참고적으로 타이어 공기압 단위 환산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PSI Bar kPa
25 1.72 172
26 1.79 179
27 1.86 186
28 1.93 193
29 1.99 199
30 2.06 206
31 2.13 213
32 2.2 220
33 2.27 227
34 2.34 234
35 2.41 241

 

 

 

PSI Bar kPa
36 2.48 248
37 2.55 255
38 2.62 262
39 2.68 268
40 2.75 275
41 2.82 282
42 2.89 289
43 2.96 296
44 3.03 303
45 3.1 310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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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자동차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과 점검 주기, 점검 방법 그리고 공기압 단위 등등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앞서 설명드렸다시피  타이어는 자동차의 안전과 즐거운 주행 성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품으로, 특히 타이어 공기압은 더욱 안전과 자동차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주기적인 점검을 통하여 즐거운 안전 운전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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