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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지식 정보

'디 올 뉴 넥쏘(The All-New NEXO)'- 현대 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 리뷰

by Pollon 2025. 4. 22.

2024년 LA 오토쇼에서 공개하여 이목을 끌었던 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 콘셉트카인 '이니시움'의 디자인을 거의 그대로 반영한 현대자동차의 '디 올 뉴 넥쏘(The All-New Nexo)'가 2025년 서울모빌리티쇼에 공개를 하면서 곧 출시를 알렸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이에 대한 성능, 디자인, 가격 및 제원 등등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터보차저 시스템의 원리 및 관리 방법

 

 

도로를 달리는 현대자동차 디 올 뉴 넥쏘
도로를 달리는 현대자동차 디 올 뉴 넥쏘

 

목차

 

  • 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Hydrogen Fuel Cells Vehicle)
  • 디 올 뉴 넥쏘의 성능 및 기존 대비 개선점
  • 익스테리어 디자인
  • 인테리어 디자인
  • 편의 사양과 안전 사양
  • 디 올 뉴 넥쏘 제원
  • 출시 가격
  • 마치며

 

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Hydrogen Fuel Cells Vehicle)

 

브레이크 저더 (Brake Judder) -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핸들이 떨린다고?

 

 

현대자동차 HTWO 브랜드 이미지
현대자동차 HTWO 브랜드 이미지

 

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란 연료전지시스템을 적용하여 자동차에 충전된 수소(H2)와 공기 중의 산소(O2)를 반응시켜 전기 에너지를 만들어 자동차의 동력을 발생시키고  함께 발생된 물은 외부로 배출시키는 시스템의 자동차를 말합니다.

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는 순수 전기자동차와 함께 대표적인 친환경 에너지 자동차로 주목을 받고 있으며, 특히 현대자동차가 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 분야에서는 세계 제1위로 앞서가고 있는 분야입니다.

 

디 올 뉴 넥쏘의 성능 및 기존 대비 개선점

 

당초 기존 2세대 연료 전지 시스템에서 3세대 연료 전지 시스템을 적용시킬 계획이었으나 몇 가지 이유로 이번 디 올 뉴 넥쏘에는 2.5세대 연료 시스템이 적용되었습니다.

 

광폭타이어 및 휠 인치업 시 적절한 타이어 사이즈 설정 방법과 장단점

 

현대자동차 수소 연료 전지 시스템
현대자동차 수소 연료 전지 시스템

 

파워트레인

 

2.5세대 연료 전지 시스템이 적용된 디 올 뉴 넥쏘는 4,200~5,000 rpm에서 최고 출력 150kW (약 204마력)으로 기존 113kW (154마력) 대비 크게 향상되었으며, 최대 토크는 350Nm(38.7 Kgf.m)의 동력 성능을 보이며 0~100Km/h까지 도달하는 시간, 제로백이 7.8초로(기존 9.2초)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일충전 주행거리 (연비)

 

연료 전지 시스템 효율을 개선하고 수소 탱크의 용량을 기존 6.33Kg에서 6.69Kg로 증가시켜 한번 충전 후 주행거리가 무려 최대 700 Km 이상에 달합니다.

 

익스테리어 디자인

 

자동차 쿨링(냉각) 시스템의 원리 및 고장 유형, 관리

 

 

디 올 뉴 넥쏘 전면 뷰
디 올 뉴 넥쏘 전면 뷰

 

작년 LA오토쇼에서 공개한 콘셉트카인 이니시움과 살짝 디테일이 변경된 것뿐 거의 모든 모습이 그래도 반영된 것으로 보이며, 현대자동차의 새로운 디자인 언어인 아트 오브 스틸(Art of Steel) 철학이 반영되었다고 합니다. 전체적으로 리어 오버행(Rear Overhang)을 키워 기존 대비 커지고 전체적으로 각진 모습과 측면의 비드 형상의 캐릭터 라인, 디지털 사이드 미러의 적용이 좀 더 강하고 날렵한 모습과 함께 미래 지향적인 디자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디 올 뉴 넥쏘 측면 뷰
디 올 뉴 넥쏘 측면 뷰

 

현대자동차의 수소 연료 전지 시스템의 비즈니스 브랜드인 HTWO( I+I ), 독특한 시그니쳐 라이트를 적용하고 있는 모습이 특이해 보이며, 정통 SUV 모델에서 차체(바디)와 범퍼가 분리된 듯한 디자인으로 헤드램프가 적용된 바디 부분과 앞쪽 범퍼사이에 좌우로 길게 방향 지시등을 포함한 검은 하이그로시 소재를 적용하여 차체와 범퍼가 분리된 시각적 효과를 넣은 디자인이 새로워 보입니다.

 

디 올 뉴 넥쏘 측면 뷰
디 올 뉴 넥쏘 측면 뷰

 

인테리어 디자인

 

자동차 배기 시스템의 정의, 기능, 구조, 종류, 고장유형 및 원인

 

 

디 올 뉴 넥쏘 인테리어
디 올 뉴 넥쏘 인테리어

 

인테리어 디자인도 기존 대비 크게 바뀌었으며 보다 고급스러워지고 공간 편의성을 보다 살린 디자인이 눈에 띕니다. 12.3인치의 디지털 커브드 클러스터와 12.3인치의 인포테인먼트 터치 스크린이 연결된 파노라마 디스플레이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으며, 1열 시트에 다리 받침대(레그 서포트)가 포함된 프리미엄 릴렉션 콤포트 시트를 적용하여 안락한 주행이 가능하게 하고 있습니다.

 

디 올 뉴 넥쏘 시트 리클라이닝 및 프리미엄 릭렉션 콤포트 시트
디 올 뉴 넥쏘 시트 리클라이닝 및 프리미엄 릭렉션 콤포트 시트

 

특히 기존 대비 리어 오버행을 약 80mm 증가시켜 확장된 실내 공간으로 기존 대비 넓어진 2열 시트 레그룸과 큰 각도의 2열 시트 리클라이닝, 그리고 보다 넓은 트렁크 공간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편의 사양과 안전 사양

 

편의 사양

 

자동차 에어컨 시스템의 원리 및 관리 방법 - HVAC

 

 

차량 외부 V2L
차량 외부 V2L

 

실내는 물론 자동차 외부 우측 뒷편에 220V 아웃렛 콘센트가 있어 전자기기를 사용할 수 있는 V2L 기능이 적용되어 있어 캠핑 등 야외 활동에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무선 애플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의 연결이 가능하고 14개 스피커의 뱅앤올룹슨 오디오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으며, 두대의 휴대폰의 무선 충전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센터 콘솔, 대시보드, 도어 트림등에 다양한 수납공간의 적용으로 편의성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첨단 안전 사양

 

전방 충돌 방지 보조(FCA), 차로 유지 보조(LKA), 사각지대 충돌 방지 보조(BCA), 안전 하차 경고/보도(SEW/SEA),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ISLA), 운전자 주의 경고(DAW),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내비 기반 스마트 크루즈(NSCC),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후측방 모니터(BVM), 서라운드 뷰 모니터(SVM),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RSPA 2) 시스템 등 동급 최고 수준의 첨단 안전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디 올 뉴 넥쏘 제원

 

엔진오일 기능, 역할, 교환시기, 교환주기, 엔진오일 확인 또는 체크 방법

 

 

디 올 뉴 넥쏘 제원
디 올 뉴 넥쏘 제원

 

  Specifications
전장 (mm) 4,750
전폭 (mm) 1,865
전고 (mm) 1,640
휠베이스 (mm) 2,790
휠 트레드 (mm) (전/후) 1,614/1,625
구동 방식 전륜구동
최고 (속도 Km/h) 179 

 

출시 가격

 

자동차 타이어(TIRE) 관련 용어, 종류, 선택 시 주의 사항 및 요령

 

디 올 뉴 넥쏘 전면 2
디 올 뉴 넥쏘 전면 2

 

국내 출시가격은 아직 공식적으로 발표하고 있지는 않지만 기존 대비 큰 폭의 인상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의 경우 국고 보조금(2,250만 원, 현재 넥소 기준)과 지자체 보조금(700만 원, 현재 서울시 기준) 등을 크게 받을 수 있어 친환경 자동차 교체를 고민하신다면 하나의 선택 리스트로 올려도 문제없으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현대자동차에서 새롭게 출시되는 '디 올 뉴 넥쏘'에 대한 기본 성능과 디자인 편의 사양 및 안전 사양, 가격 등등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디 올 뉴 넥쏘는 현대자동차의 수소 연료 전지 기술과 함께 미래 모빌리티의 비전을 나타내는 플래그십 SUV라고 생각합니다. 기존 대비 성능, 공간, 편의성, 안전 사양은 물론이고 한번 충전으로 700Km 이상을 주행하는 경제성이라면 친 환경 시장에서의 경쟁력은 충분하다고 생각하며, 앞서도 말씀드렸지만 친환경차로의 교체를 고민 중이시라면 또 하나의 최선의 선택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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