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펑, 니오 등과 함께 대표적인 중국 전기자동차 업체인 BYD(비야디)가 승용차의 국내 출시를 본격화하여 2025 내년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가격적인 측면을 크게 내세우고 있으며 또한 기술적인 측면이나 품질 측면에서도 뒤를 바짝 뒤쫓아온 중국 전기자동차에 대하여 전 세계 자동차 업체들이 긴장을 하고 있으며, 특히 국내 자동차 업체에서는 이에 대한 전략 마련과 함께 첨단 기술 개발과 품질개선 등에 더욱이 매진해야 할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BYD 중국 전기자동차에 대해서 이번 승용차 국내 출시 관련해서는 물론 여러 측면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BYD(비야디) 승용 전기자동차 한국 출시 현황
- BYD의 간단한 역사
- 주요 수출 전기자동차
- BYD(비야디) 전기자동차 전체 판매량 및 수출량
- 세계자동차 업체의 대응
- 글을 마치며
BYD(비야디) 승용 전기자동차 한국 출시 현황
2016년 설립된 BYD코리아는 전기 버스, 전기 트럭 등 대형 상용차를 주로 판매해 왔으나 이번 2025 내년 초 승용 전기자동차의 국내 출시를 목표로 분주히 준비 중에 있습니다. 승용 부문 한국 딜러사로는 하모니 오토 그룹과 도이치모터스, 삼천리 모터스 등을 내정하였으며, 특히 하모니 오토 그룹은 올 11월 강서구에 BYD 1호 승용차 전시장을 오픈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또한 BYD의 수출 주력 전기자동차인 돌핀(Dolphin), 실(Seal), 아토(Atto) 등에 대해서 국내 상표권을 출원은 물론 국내 판매를 위한 환경부 인증도 진행 중에 있다고 합니다.
BYD의 간단한 역사
1995년 중국 선전에서 설립하여 주로 초기 니켈-카드뮴(Ni-Cd) 배터리를 시작으로 1996년 리튬이온 배터리를 생산하던 기업이었습니다. 이후 2003년 BYD Auto. 를 설립하면서 자동차 사업에 뛰어들었으며, 배터리 기술을 바탕으로 2009년 전기자동차인 BYD e6를 출시를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전기자동차를 출시하기 시작하여 현재 대표적인 중국 전기자동차 회사로 발전하게 됩니다. 현재는 중국 국내 시장을 바탕으로 해외 수출도 본격적으로 늘리고 있으며 얼마 전 파리모터쇼에 실아이온 7(Sealion 7), 왕양 U8 등을 출품하여 기술력을 뽐내기도 하였습니다.
전기자동차 시대의 본격 시작을 알리는 파리 모터쇼 리뷰 바로가기
현재는 자동차 분야는 물론 전자, 신에너지, 철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요 수출 전기자동차
돌핀(Dolphin)
소형 해치백 전기자동차
아토 3 (Atto 3)
소형 SUV 전기자동차
실(Seal)
중형 세단 전기자동차
전기자동차 시대의 본격 시작을 알리는 파리 모터쇼 리뷰 바로가기
한(Han)
대형 세단 전기자동차
탕(Tang)
7인승 SUV 전기자동차
BYD(비야디) 전기자동차 전체 판매량 및 수출량
BYD는 2023년 302만 대를 판매했으며 2024년 10월까지 약 323만 대를 판매하여 현재 추세라면 2024 올해에는 400만 대를 넘어설 것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어마어마하네요.. 또한 BYD의 해외 판매량을 보면 2023년 약 24만 대를 수출하였으며 2024년 올해는 45만 대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향후 전체 판매량의 절반을 해외 시장에서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니 귀추가 주목되는 회사입니다.
또한 BYD는 태국, 헝가리, 브라질, 터키 등에 생산 시설을 구축하는 등 현지 시장 공략과 무역 장벽 극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요 수출국으로는 영국, 호주, 이스라엘, 태국 브라질을 비롯한 88개국에 수출하고 있으며 앞으로 시장 확대에 더욱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기자동차 시대의 본격 시작을 알리는 파리 모터쇼 리뷰 바로가기
세계자동차 업체의 대응
이렇게 BYD를 비롯한 중국 자동차 업체들의 약진과 저렴한 가격 공세에 세계 자동차 업체에서는 크게 긴장하고 있으며, 미국, EU 등을 비롯한 국가에서 자국의 자동차 산업의 보호를 위해 관세를 높이는 등 다양한 대응 전략으로 맞서고 있는 현실입니다. BYD의 본격적인 국내 시장 진출에 관련해서 그 결과가 주목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이에 따른 적절한 전략은 물론 앞서도 말씀드렸지만 끊임없는 기술 개발과 품질 개선 노력에 매진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국내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할 예정인 BYD(비야디)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중국 자동차 산업의 약진과 공세에 대해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 그 결과가 주목되고 있는 상황이며 특히 국내 자동차 업체의 긴장이 특히 요구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글이 여러분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현대자동차와 경쟁사 GM과 손잡다. 포괄적 업무 협약 MOU 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