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KGM (전신 쌍용자동차)에서 출시한 토레스 쿠페 (J120), 모델명 액티언(ACTYON)은 신차 사전 예약 역대 최고 기록을 수립하는가 하면, 영업일 기준 5일 만에 780대가 판매되는 큰 인기를 누리며 경쟁차들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글에서는 KGM에서 이번에 야심 차게 발표한 액티언에 대하여 외관, 내관, 기본 성능, 편의장치 및 가격 등에 대하여 과연 살만한 차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 차
- 스타일링 및 외관
- 실내 인테리어 및 편의사항
- 성능 및 주행감
- 가격 및 판매전략
- 총평
스타일링 및 외관
전면부
액티언의 전면부는 전체적으로 와이드 한 느낌을 주어 안정감 있는 스탠스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상단에 위치한 LED 주간 주행 등은 날카로운 눈매를 연상시키며, 범퍼 쪽으로 내려간 해드램프와 조화를 이루어 독특한 인상을 주고 있습니다. 육각형 모양으로 강인한 인상을 주는 그릴은 허니문 패턴을 적용하여 세련미를 더해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측면부
쿠페형 SUV 스타일로 루프라인이 뒤로 갈수록 낮아지는 디자인으로 마치 레인지로버 이보크나 벨라의 느낌을 주기도 하지만 전체적으로 날렵하고 역동적인 실루엣이 돋보인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휠 아치 부분을 강조되어 SUV다운 강인함을 볼 수 있으며 20인치 휠을 옵션으로 적용하여 좀 더 거칠고 웅장한 느낌을 줍니다.
후면부
가로로 긴 LED 테일램프가 차량의 폭을 시각적으로 넓혀주고 있으며, 범퍼 하단부위의 디퓨저 디자인이 스포티한 인상을 주고 있습니다. 레인지로버 벨라와 유사한 고급스러운 디자인이 눈에 띕니다.
실내 인테리어 및 편의 사양
인테리어 디자인
12.3인치 디스플레이 2개를 연결한 파노라마 디스플레이가 운전자에게 필요한 모든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게 해 줍니다. 최소한의 물리적 버튼을 적용하여 대부분의 기능을 센터페이시아 스크린으로 제어하게끔 하여 미니멀한 디자인을 구현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일부 운전자들은 물리적 버튼의 부재를 아쉬워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카멜 & 베이지, 블랙 &레드 등 투톤 컬러 인테리어 옵션을 적용하여 고급감을 높이고 있으며, 특히 나파 가죽 시트 옵션은 프리미엄 감성을 더해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공간 활용
2열 공간은 적정한 레그룸으로 여유롭고 성인 3명이 편안하게 앉을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있으며, 트렁크 공간은 2열 폴딩시 최대 1568리터까지 확장하여 활용가능합니다. 이외 넉넉한 크기의 센터 콘솔 박스, 도어 포켓 등과 다양한 수납공간을 제공하여 실용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편의 기능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최신 UI를 적용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높였으며, 반응 속도와 그래픽 품질을 이전 모델 대비 크게 개선하였다고 회사는 밝히고 있습니다. 또한 음성 인식 시스템, 스마트폰 무선 충전,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 등 다양한 편의 기능과 연결성 기능을 적용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개선하였다고 생각합니다.
성능 및 주행감
파워트레인
1.5리터 가솔린 터보 4 기통 엔진을 적용하여 최고 출력 170마력, 최대토크 28.6Kg.m의 성능을 발휘하며, 이는 동급 SUV 중에서도 준수한 수준을 보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엔진은 KGM이 자체 개발한 것으로 효율성과 성능을 모두 고려하여 설계한 엔진이라고 합니다. 특히 저속 반응성을 개선하여 도심 주행 시 깔끔하고 시원한 가속감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주행 성능
사운드 튜닝을 적용하여 4 기통 엔진임에도 중저음의 사운드를 유지해 듣기 좋은 편이며, 특히 토레스나 코란도 대비 NVH 성능을 최대한으로 강화시켰으며, 고속 주행 시 품절음을 크게 개선하였다고 합니다. 다만 요철이 심한 도로에서의 충격 흡수 능력이 아쉽다는 평가가 있으며, 이는 서스펜션 셋업의 개선을 통하여 해결해야 하는 과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가격 및 판매 전략
가격 정책
아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2가지 트림으로 구분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트림에 따라 3,395만 원에서부터 시작하여 고급 트림에 풀옵션 적용 시 4,132만 원까지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경쟁 모델들과 비교했을 때 합리적인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기본 사양이 풍부하여 추가 옵션이 많지 않은 편입니다.
판매 전략
이번에 KGM은 혁신적인 판매 전략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와 제휴하여 온라인 결제 구매 방식을 도입했습니다. 또한 출고 후 한 달 내 무료 반품이 가능한 파격적인 조건을 제시했으며, 3년 내 중고차 잔가율 60% 보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는 소비자의 구매 부담을 크게 줄여줌은 물론 소비자의 불안을 최소한으로 하고, 동시에 브랜드에 대한 자신감을 보여주는 혁신적인 판매 전략이라 하겠습니다.
총평
이번 신형 액티언은 KGM의 야심작으로 세련된 디자인과 풍부한 기본 사양과 성능으로 여러 소비자들의 관심을 크게 모으고 있습니다. 또한 혁신적인 판매 전략을 적용하여 소비자들이 쉽게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는 노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과거 쌍용자동차의 무쏘, 코란도, 렉스턴등이 누렸던 SUV의 명성을 다시 찾길 바라며, 현재 국내 SUV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할 것을 기대합니다.
차량 구매 예정이신 분들은 이번 신형 액티언의 선택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참조할만한 글을 소개합니다. --> 르노 코리아의 야심작 그랑 콜레오스 하이브리드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