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지식 정보

전기자동차 주춤? 하이브리드 대세? 2천만원대 르노코리아 XM3 E-Tech Hybrid for All 출시

by Pollon 2024. 1. 2.

최근 전기자동차의 인기가 주춤하면서 다시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때 르노 코리아에서는 2024년 새해에 하이브리드 자동차 대중화 기치를 내걸고 소형 쿠페형 SUV 자동차인 XM3의 하이브리드 모델인 XM3 E-Tech 하이브리드 포 올(XM3 E-Tech Hybrid for All) 모델을 2천만 원대로 출시하였습니다.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XM3 E-Tech 하이브리드 for all 외관
XM3 E-Tech 하이브리드 for all 외관

 

파워 트레인(Powertrain)

1.6리터 직렬 4 기통 가솔린 엔진, E-Tech 하이브리드 1.6 GTe 엔진에 두 개의 모터, E-Tech 멀티 모드 기어박스(내연기관용 자동 4단+전동기용 자동 2단) 및 리튬 이온 배터리를 적용하여 F1 머신의 부드러운 변속 성능은 기본으로 주행 조건에 따른 직렬, 병렬, 직병렬 방식의 하이브리드 조건을 모두 사용할 수 있어 도심의 짧은 거리의 출퇴근 시 및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시속 50Km 이하의 저속 구간에서는 완전 전기자동차 모드(배터리 주행)로 최대 75%까지 주행이 가능하여 최대 32%까지 연료 소비를 줄일 수 있는 최대한의 연비 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물론 장거리 고속 구간에서는 충전이 걱정 없는 내연기관의 가솔린 모드로 주행이 가능합니다. 또한 엔진 출력 및 토크 기준 최고 출력 86마력(5,600 rpm), 최대 토크 13.9Kg.m(3,600 rpm)의 주행 성능을 나타냅니다.

 

 

XM3 E-Tech 하이브리드 for all, E-Tech 멀티 모드 기어박스
XM3 E-Tech 하이브리드 for all 파워트레인, E-Tech 멀티 모드 기어박스

 

차량 제원

차량의 공차 중량은 1,440 Kgf이고 전체적인 사이즈는 전장 (Overall Length) 4,570mm, 전폭(Overall Width) 1,820mm, 전고(Overall Height) 1,670mm입니다. 또한 휠베이스(Wheelbase) 2,720mm, 휠트레드(Wheel Tread)는 프런트가 1,565mm 리어가 1,585mm입니다. 그리고 트렁크 공간도 넉넉하여 487 리터의 공간을 확보하였습니다.

 

 

 

편의 장치의 대폭 강화

10.5인치 TFT 클러스터와 9.3인치의 세로형 중앙 디스플레이를 적용하여 운전자의 시선의 분산 없이 모든 정보를 직관적이고 통합적으로 확인하고 컨트롤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My 르노코리아 앱을 통해 스마트 폰에서 원격으로 차량과 소통하고 제어할 수 있는 '커넥티비티 기능'을 지원하고, 차량에서 주유와 식음료를 주문 결제 수령까지 할 수 있도록 한 '인카페이먼트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어 운전자의 편안한 주행이 가능하도록 한  편의 장치가 대폭 강화되었습니다.

 

 

XM3 E-Tech 하이브리드 for all 인테리어
XM3 E-Tech 하이브리드 for all 인테리어

 

주행 안전장치의 적용

  • 차선 유지 보조(Lane Change Assist, LCA) : 전방 카메라의 정보의 신호를 받아 차량 스티어링을 컨트롤하여 차량이 차선을 이탈하는 것을 방지하도록 보조합니다.
  • 어뎁티브 크루즈 컨트롤 (Adaptive Cruise Control, ACC) : 전방 레이더와 카메라의 신호를 전달받아 운전자가 지정한 속도를 유지하면서 전방의 차량과의 안전거리를 유지하면서 운전자를 보조합니다.
  • 주차 조향 보조 (EPA) : 차량 차체에 적용되어 있는 센서들의 신호를 받아 주차 공간을 확인하고 자동으로 스티어링과 브레이크를 조작하여 작동하는 주차 보조 시스템입니다.
  • 360도 어라운드 뷰 모니터 : 4개의 카메라가 주변의 물체를 인식하고 운전자에게 차량 주변의 환경을 전달하는 보조 시스템입니다.
  • 차선 이탈 방지 보조 (LKA) : 주행 시 차선을 인지하고 방향지시 등 조작 없이 차로를 이탈할 경우 운전자에게 경보음 및 스티어링 휠에 진동을 주어 운전자가 위험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차량을 컨트롤하여 차선 이탈을 방지시킵니다.
  • 긴급 제동 보조 (AEBS) : 차량 전방의 차량 보행자 및 자전거와의 충돌 위험이 감지될 경우 이를 운전자에게 경고하고 필요시 브레이크를 컨트롤하여 긴급 제동하는 시스템입니다.
  • 사각지대 경보 시스템 (BSW) : 후 측방 센서를 사용하여 보이지 않는 사각지대에 접근하는 차량을 감지하고 운전자에게 경보를 전달해 줍니다.

 

가격 

XM3 E-TECH 하이브리드 포 올은 RE for All과 Inspire for all 두 가지 라인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가격은 친환경 세제 혜택 후 기준하여 RE for all이 2천7백95만 원, Inspire for all이 3천52만 원으로 하이브리드 자동차임을 고려할 때 매우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맺음말

최근 국내에서 가격 및 주행거리, 충전 인프라 관련 사용성 등의 문제로 전기 자동차의 판매가 주춤하고 있는 사이 대안으로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다시 인기를 모으고 있습니다. 이번에 르노코리아에서는 2024년을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대중화를 타깃으로 새롭게 XM3 E-Tech 하이브리드 for all 모델을 야심 차게 출시하였는데 개인적으로는 르노코리아의 E-Tech 하이브리드 기술의 주행 성능과 2천만 원대로부터 시작하는 매력적인 가격은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같이 함께 지켜보시겠습니다. 

 

르노 코리아의 야심작 그랑 콜레오스 하이브리드 리뷰

 

르노 코리아의 야심작 그랑 콜레오스 하이브리드 리뷰

발표 초기 여러 가지 말도 많았고 탈도 많았던 르노 코리아의 야심작 '그랑 콜레오스'는 3,000만 원의 가격대에 디자인, 성능, 편의성, 안전성 등 모든 면에서 상품성과 완성도를 보여주고 있다고

basic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