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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지식 정보

서스펜션 암 부시/부싱의 기능, 종류, 적용 예, 교환 시기, 교환 시 주의사항

by Pollon 2023. 12. 20.

자동차 운전을 하시다 보면 하부에서 찌걱찌걱하는 평소에 듣지 못했던 이음(Noise)이 들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자동차 서스펜션에 적용된 암 부시/부싱(Arm Bush)의 문제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이만큼 서스펜션 암 부시/부싱(Suspension Arm Bush)은 자동차에 있어서 중요한 서브 부품 중에 하나입니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서스펜션 암 부시/부싱의 기능, 종류, 적용 예, 문제 증상에 따른 교환 시기 그리고 교환 시 주의 사항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능

서스펜션 암(Arm) 또는 링크(Link)류를 차체 프레임을 연결해 줌과 동시에 지지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부시/부싱에 적용된 고무 재료의 우수한 탄성 복원 특성을 이용해 노면으로부터 들어오는 진동을 차단해 주고 소음을 흡수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자동차 서스펜션 시스템의 기구학적 운동과 컴프라이언스(Kinematics & Compliance)에 영향을 미쳐 각 방향의 동적 특성을 이용하여 자동차의 승차감(Ride Comfort) 또는 조정안정성(Handling)을 개선하는데 필수적인 부품입니다.

 

동적 특성 및 정적특성

러버 부시/부싱(Rubber Bush)의 동적특성은 주어진 진동수, 변형과 진폭 및 온도에 따라 달라지므로 사용조건을 충분히 고려하여 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러버 부시/부싱은 6방향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다음 그림과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암 부시의 동적특성 정적특성
암 부시의 동적특성, 정적특성

횡방향 (Radial) 2개 (Y, Z)

축방향 (Axial) 1개 (X)

비틀림 (Torsional) 방향 1개 (Tx)

틸트 (Tilt) 방향 2개 (Tz, Ty)

 

종류

차량 성능과 조정안정성을 목적으로 각 축방향의 강성을 변화하거나 히스테리시스(Hysteresis) 저감을 목적으로 다음과 같은 종류로 선택하여 적용하게 됩니다.

 

솔리드 파이프 타입 부시/부싱 (Solid Pipe Type Bush)

안쪽 파이프 (Inner Pipe)와 바깥쪽 파이프 (Outer Pipe) 사이에 러버(Rubber)를 가류 접착한 유형으로 바깥 파이프 없이 압입 한 종류도 있습니다.

솔리드 파이프 타입
솔리드 파이프 타입

보이드 파이프 타입 부시/부싱 (Void Pipe type Bush)

러버(Rubber) 층 사이에 일정 방향으로 빈 공간을 적용한 타입으로, 보이드 형상 및 위치를 조정하여 그림에서 보다시피 F1, F2 방향의 강성을 바꿀 수 있는 타입입니다. 이는 보이드(Void)가 작을 시 서로 간의 접촉으로 발생하는 충돌성 이음이나 공기가 출입하면서 생길 수 있는 이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시험을 통한 보이드의 크기 및 강성 증대, 또는 공기 출입 홈을 적용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습니다.

 

보이드 파이프 타입
보이드 파이프 타입

 

안쪽 파이프 벌지 타입 부시/부싱 (Inner Pipe Bulge Type Bush)

틸팅(Tilting) 시 강성을 다른 방향의 강성보다 낮게 유지할 목적으로 안쪽 파이프(Inner Pipe)에 그림과 같이 벌지(Bulge)를 가공하여 적용한 타입입니다. 또한 안쪽 파이프 끝에 널링을 주어 부시 부착면의 미끄럼을 방지하여 이음 및 부시의 비틀림 강성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안쪽 파이프 벌지 타입
안쪽 파이프 벌지 타입

인너 링 타입 부시/부싱 (Inner Ring Type Bush)

축 직각 방향(횡방향 Radial)에 높은 강성을 유지할 목적으로 러버(Rubber) 사이에 인너 링(Inner Ring)을 적용한 타입으로, 반대로 비틀림 방향(Torsional)의 강성은 낮게 가능한 타입입니다.

 

인너 링 타입
인너 링 타입

 

필로우 볼 타입 부시/부싱 (Pillow Ball Type Bush)

안쪽 파이프(Inner Pipe)와 러버(Rubber) 사이에 볼조인트(Ball joint)로 구성한 타입으로, 비틀림 방향(Torsional)과 틸트 방향(Tilt)의 강성은 아주 낮게 가능하고 횡방향(Radial)과 축방향(Axial)의 강성은 높게 유지할 목적으로 한 부시/부싱(Bush)을 말합니다. 여기에 러버를 구성하거나 뺌으로써 방진 성능과 횡방향(Radial) 또는 축방향(Axial)의 강성을 조절할 수 있는 부시/부싱(Bush) 타입입니다.

 

필로우 볼 타입
필로우 볼 타입

 

적용 예

프런트 로우 컨트롤 암 부시/부싱 (Front Lower Control Arm Bush)

프론트 로워 컨트롤 암에 적용된 암 부시의 예시
프론트 로워 컨트롤 암에 적용된 암 부시의 예시

 

그림에서와 같이 프런트 서스펜션의 로워 컨트롤 암에 적용되어 있는 부시의 예를 볼 수 있듯이, 각각의 차량의 조건에 맞는 부시가 타입별로 적용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서스펜션 하드포인트(Hard Point)의 위치에 따라 각 부시가 담당해야 할 특성 및 강성은 차이가 납니다. 따라서 자동차 회사에서는 차량 동역학 해석을 통해 부시의 각 방향의 강성을 결정하여 적절한 부시 타입과 특성을 적용하게 됩니다.

 

리어 서스펜션(Rear Suspension)의 패럴렐 링크 부시/부싱 (Parallel Link Bush)

패럴렐 링크에 적용된 부시의 예시
페럴렐 링크에 적용된 부시의 예시

 

패럴렐 링크(Parallel link)는 차량 주행 시 횡력에 대한 비중이 큼과 동시에 주 운동 방향이 고정 축을 중심으로 한 회전 운동으로, 비틀림 강성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또한 압입형 부시에서 러버(Rubber)와 홀더(Holder) 간의 헛도는 현상과 마운팅 브래킷(mounting Bracket)과 부시/부싱(Bush)과의 간섭 이음을 고려한 적당한 클리어런스(Clearance)의 고려가 필요합니다.

 

리어 서스펜션(Rear Suspension)의 트레일링 링크 부시/부싱 (Trailing Link Bush)

 

트레일링 링크에 적용된 부시의 예시
트레일링 링크에 적용된 부시의 예시

 

 

트레일링 링크(Trailing Link)는 차량에서 전후 방향의 힘에 대한 비중이 커서 주로 도로의 포트홀(Pot Hole)이나 범프(Bump) 등에 의한 충격과 제동 시 차량 운동 성능 및 내구 성능에 주로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차량 전후 방향으로 부시/부싱(Bush)에 보이드(Void)를 적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패럴렐 링크(Parallel Link)보다 강성이 낮은 것이 일반적이며 에너지 흡수 량 증대를 위해 부시/부싱(Bush) 부피가 큰 것이 일반적입니다.

 

교환 시기

부시/부싱(Bush)은 러버(Rubber)로 구성된 부품이기 때문에 오랜 시간 및 거리로 주행을 하다 보면 반복적인 피로 하중의 누적으로 균열, 노화, 강성의 변화, 마모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발견되는 경우 확인하시고 교환을 해 주시는 것이 안전 운전에 좋습니다. 

  • 승차감이 평소보다 크게 저하된 경우
  • 가속 또는 제동시 이음(Noise) 발생하는 경우 (삐그덕 삐그덕하는 이음)
  • 금속끼리의 마찰음이 들리는 경우
  • 좋지 못한 도로를 주행할 때 평소보다 소음이 심한 경우
  • 심한 타이어의 편마모가 발생하는 경우 의심
  • 주행 중 스티어링 휠을 돌렸을 때 반응이 느리고 헛도는 느낌이 드는 경우

암 부시/부싱 교환 시 주의 사항

일반적으로 정비사업소나 센터에서는 서스펜션 암 부시/부싱(Suspension Arm Bush)만 교환을 해 주지 않고 서스펜션 암(Suspension Arm) 전체를 교환해 주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다만 튜닝샵에서 암 부시/부싱(Arm Bush)만을 교환하실 때는 정확한 사이즈와 사양으로 선택하여 교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특히 모든 서스펜션 암 부시/부싱(Suspension Arm Bush)은 공차 상태(CVW)에서 비틀림(Torsion)이 없도록 조립이 되어야 합니다. 가끔 어떤 분은 서스펜션 암류 및 링크류를 교환하실 때 차량을 리프트에 올린 상태, 즉 휠과 타이어가 밑으로 처진 상태에서 서스펜션 암 마운팅 볼트(Suspension Arm Mounting Bolt)와 너트(Nut)를 완전히 체결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차량이 지면에 내려오게 되면 암 부시/부싱(Arm Bush)은 비틀림(Torsion)을 받게 되고 이러면 부시(Bush)의 고유한 기능을 수행할 수 없게 됩니다. 아래 그림에 제대로 조립된 예와 잘못 조립된 예를 예시해 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서스펜션 암이 차량에 옳게 조립된 예시
서스펜션 암이 차량에 옳게 조립된 예시

 

 

서스펜션 암이 차량에 조립이 잘못된 예시
서스펜션 암의 차량에 조립이 잘못된 예시

 

따라서 서스펜션 암에 부시/부싱을 교환하고 차량에 조립 시에는 차량이 리프트 된 상태에서 서스펜션 암 마운팅 볼트와 너트를 가 조립하시고 난 이후에 차량을 지면에 내려놓으시고 정해진 토크로 완전히 체결하시는 것이 부시/부싱의 특성 및 기능을 충분히 활용하시는 방법입니다.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서스펜션 암류 및 링크류에 적용되는 암 부시/부싱(Arm Bush)의 기능 및 종류, 동적 정적 특성, 적용 예, 교환 시기, 교환 시 주의할 점 등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서스펜션 암(Arm)류 또는 링크(Link)류에 서브 조립이 되는 작은 부품이지만 자동차의 기본 성능과 안전에 큰 역할을 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이 글을 준비하면서 저 또한 많은 공부를 하게 되었으며, 여러분께 조금이라도 자동차 관련 지식에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