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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지식 정보

광폭타이어 및 휠 인치업 시 적절한 타이어 사이즈 설정 방법과 장단점

by Pollon 2024. 9. 29.

지동차의 타이어와 휠은 고속 주행, 코너링, 승차감, 온로드, 오프로드 등 각각의 최적의 성능 등을 위해  소재 및 트레드 설계등으로 나날이 발전하고 있으며, 자동차의 성능 및 안전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자동차 제조사에서도 자동차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초기 단계부터 개발하고자 하는 차량의 최적의 타이어를 개발하기 위해 많은 단계의 시험과 튜닝을 거쳐 타이어를 개발 적용하게 됩니다. 때때로 운전자는 타이어와 휠의 성능을 높이거나 화려한 외관을 나타내기 위해 광폭타이어의 적용 또는 휠을 인치업(Inch-up)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글에서는 광폭타이어 또는 휠을 인치업 적용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에 적용되어 있는 휠 & 타이어
자동차에 적용되어 있는 휠 & 타이어

 

목 차

 

  • 광폭 타이어 또는 휠 인치업 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
  • 광폭 타이어란 무엇인가?
  • 광폭 타이어 적용 시 적절한 타이어 사이즈 설정 방법
  • 휠 인치업이란 무엇인가?
  • 휠 인치업 시 적절한 타이어 사이즈 설정 방법
  • 광폭 타이어 또는 휠 인치업 적용 시 장단점
  • 마무리

 

광폭 타이어 또는 휠 인치업 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

 

자동차에서 타이어와 휠은 차체를 기준으로 상대 운동을 하게 됩니다. 상하로 운동을 하고(Bump와 Rebound), 운전자의 스티어링 휠 조작으로 좌우로 회전 운동을 하게 됩니다. 또한 겨울철 빙판길에서는 스노우 체인을 타이어에 장착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자동차 회사에서는 차량 개발 시 이러한 모든 타이어 & 휠의 운동 조건들을 종합하여 휠 & 타이어 인벨롭먼트(Wheel & Tire Envelopment)를 설정하게 되며, 이러한 모든 운동 조건에서 타이어와 휠이 운동 시 다른 시스템 또는 부품에 간섭이 되지 않도록 설계하고 개발하게 됩니다. 이러한 조건들은 각각의 자동차마다 조건이 다르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출고 시 적용되어 있던 타이어 보다 폭이 넓은 타이어를 적용하거나 직경이 큰 휠을 적용할 때에는 휠 & 타이어 인벨롭먼트에 벗어나는 사양을 적용해서는 안되며, 반드시 그 범위 내의 휠 또는 타이어를 적용해야 합니다. 이를 놓치고 과도하게 큰 폭 또는 기존 타이어의 직경보다 과도하게 큰 타이어를 적용했을 시에는 주행 중 다른 시스템 또는 부품과 간섭이 발생할 수 있으며 자동차 속도에 오차를 발생시키고 심지어는  차체에 무리를 주어 심한 경우에는 차체의 변형 또는 파손에 이르게 까지 하게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적절한 타이어와 휠의 적용을 위한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글에서 다시 설명드리기로 하겠습니다.

 

광폭 타이어란 무엇인가?

 

 

기존 출고 시 타이어와 광폭 타이어 비교
기존 출고 시 타이어와 광폭 타이어 비교

 

광폭 타이어는 보통 타이어보다 타이어의 폭이 넓은 타이어로서 보통 주행 중 자동차의 접지력과 제동 성능을 높이기 위해 광폭 타이어를 적용하게 됩니다. 고속 및 코너링 시 지면과의 접지 면적을 높여 접지력을 향상하며, 보통 타이어의 편평비(타이어 단면 높이/타이어 단면 폭)가 낮게 적용됨으로 타이어 사이드 월의 변형이 적어 고속 및 코너링 시 유리합니다. 또한 이러한 이유로 제동 거리도 짧아지게 됩니다.

 

광폭 타이어 적용 시 적절한 타이어 사이즈 설정 방법

 

같은 휠의 림에서 광폭 타이어를 적용할 경우에는 타이어 단면 폭이 20mm 증가될 때 10이 낮은 편평비의 타이어를 적용하여야 합니다. 이는 타이어 직경을 기존 타이어와 맞추기 위함입니다. 기존 타이어 직경 대비 +-5mm 이내로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예: 기존 타이어 사이즈가 215/55R17인 경우 235/45 R17 타이어로 또는 245/45R18인 경우 255/40 R18 타이어로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휠 인치업이란 무엇인가?

 

휠 인치업이란 기존 출고 휠 사이즈를 키우는 작업입니다. 예를 들어 17인치 알로이 휠 또는 스틸휠이 적용되어 있는 차량에 18인치 혹은 19인치 휠로 교환을 하는 것입니다. 보통 1인치 혹은 2인치 이내의 인치업을 하는 것이 보통이며 너무 과도하게 휠 인치업을 하게 되는 경우 차량에 과도하게 무리를 주어 차대의 변형이나 파손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보통 휠 인치업은 광폭타이어의 적용과 함께 하게 되므로 앞서 말씀드린 타이어의 주행 성능 및 화려한 미관에 도움이 됩니다.

 

휠 인치업 시 적절한 타이어 사이즈 설정 방법

 

1인치 큰 휠의 림 직경을 적용하고자 할 때는 보통 10mm가 큰 타이어 단면폭의 타이어를 적용하시고 타이어의 편평비는 10을 낮추어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 또한 타이어의 전체 직경을 기존 타이어와 맞추기 위함으로 기존 타이어 직경 대비 +-5mm 이내로 맞추어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예:) 215/55 R17 기존 타이어 & 휠의 사이즈에서 1인치 큰 직경의 휠의 림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225/45 R18의 타이어를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타이어 샵 전경
타이어 샵 전경

 

광폭 타이어 또는 휠 인치업 적용 시 장단점

 

장점

 

  • 주행 안정성 및 제동 성능의 향상
    광폭 타이어 또는 휠 인치업을 함으로써 우수한 소재의 적용과, 타이어와 지면의 접촉 면적이 넓어지고 낮은 편평비의 타이어가 적용됨으로써 지면과의 접지력이 향상되고 주행 시 타이어 사이드 월의 변형이 적어 고속 주행 및 코너링 시 차량의 주행 성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  제동 성능 향상
    상기와 같은 이유로 제동거리 감소 등 제동 성능에 유리합니다.
  • 우수한 외관 성능
    우수한 외관도 성능의 하나로서 시각적 효과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단점

 

  • 승차감 저하
    지면과의 접지면이 넓고 편평비가 낮은 타이어를 적용함으로써 타이어 노이즈 및 노면의 진동과 충격이 운전자에게 그대로 전달되어 승차감 측면에서 불리할 수 있습니다.
  • 연비 저하
    타이어 사이즈 혹은 휠 사이즈가 증가함으로써 무게가 증가하고 지면과의 접촉 면적이 증가함으로써 기존 출고 타이어 & 휠 대비 자동차의 연비에 불리합니다.

 

 

자동차 타이어 점검하는 모습
자동차 타이어 점검하는 모습

마무리

 

앞서도 말씀드린 내용으로 타이어의 주행 성능 및 화려한 미관등을 위해 보통 광폭 타이어의 적용 또는 휠 인치업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많은 분들이 적용 시의 장단점, 사이즈 설정 방법 등을 제대로 모르시고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각각의 차량에는 최적의 타이어 성능 및 타이어 사이즈가 있습니다. 이를 모르고 적용의 장점만이 부각되어 과도한 광폭타이어 또는 휠을 적용함으로써 오히려 차량의 안전을 해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적어도 위 내용을 이해하시고 본인 차량의 최적의 타이어를 설정, 적용하여 무엇보다 안전하면서도 최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타이어를 선택하여 즐겁고 안전한 드라이빙을 즐기시기를 바랍니다.

 

 

 

참조할만한 글을 소개합니다. -->  자동차 타이어(TIRE) 관련 용어, 종류, 선택 시 주의 사항 및 요령

자동차 타이어 관련 용어, 종류 선택 시 주의사항 및 요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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런플랫 타이어의 원리, 정의, 종류, 장단점, 세대별 분류 등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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