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2024년 11월 19일 오후 현대자동차 울산 공장에서 차량을 시험 중이던 연구원 3명이 질식사하였다는 안타까운 소식이 있습니다. 솔직히 불철주야 자동차 개발을 위해 열심히 연구하고 시험하고 있는 많은 연구원들은 항상 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가끔 사망 사고를 접하곤 합니다. 안타깝습니다. 우선 먼저 고인들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 분들께 심심한 위로를 보냅니다. 아래에 이번 사고 내용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목록
- 사고 발생
- 사망자 정보
- 추정 사고 원인
- 복합 환경 챔버 테스트
- 현대자동차 입장 및 대응
- 사고 원인 조사 및 조치
- 마무리
사고 발생
현대자동차 연구원 시험중 사망 사고 자세히 알아보기 바로가기
오늘 11월 19일 오후 3시 20분경 울산시에 위치한 현대자동차 4 공장 전동화 품질 사업부에서 발생하였습니다. 연구원들은 개발 중에 있는 차량의 복합 환경을 시험하기 위해 대형 챔버 내에서 주행 시험을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오후 12시 50분경부터 시작된 시험에서 연구원들이 오후 3시까지 나오지 않자 다른 시험 관계자들이 챔버 문을 열어 확인한 결과 3명의 연구원이 쓰러져 있는 것을 발견하였고, 즉시 병원으로 후송했으나 모두 숨을 거두었습니다. 안타깝습니다.
사망자 정보
사망한 연구원들은 40대 남자연구원 1명과 30대 남자 연구원 1명, 20대 연구원 1명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이중 2명은 현대자동차 연구소 소속이고 다른 한 명은 협력업체 직원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추정 사고 원인
정확한 사고 원인은 아직 조사 중이지만 업계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차량 주행 테스트 중 배기가스가 외부로 배출되지 않아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테스트가 진행된 챔버는 차량 1대가 들어갈 수 있는 크기의 밀폐된 공간으로 배기가스 자동 배출 장치가 있으나 어떤 이유인지는 아직까지 확인되고 있지 않으나 작동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복합 환경 챔버 테스트
현대자동차 연구원 시험중 사망 사고 자세히 알아보기 바로가기
복합환경 챔버 테스트는 가장 추운 지역부터 더운 지역 그리고 사막 환경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환경 조건을 시뮬레이션하여 개발하고 있는 차량의 성능과 내구성을 시험하는 과정입니다. 온도, 습도, 공기 흐름, 진동, 빛 노출 등 다양한 환경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시험으로 현지에서 수행하기 힘든 시험을 실험실 내부 챔버에서 진행하게 됩니다.
현대자동차 입장 및 대응
현대 자동차는 이번 사고에 대해 즉각적으로 깊은 유감을 표명하면서 사고 원인을 조속히 규명하고 필요한 조치를 적극적으로 취하겠다고 합니다. 또한 향후 이 같은 안타까운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성명을 발표하였습니다.
사고 원인 조사 및 조치
현대자동차 연구원 시험중 사망 사고 자세히 알아보기 바로가기
경찰과 고용노동부는 현재 정확한 사고 경위를 조사 중에 있으며, 문제가 발견될 시 이에 따른 조치도 예상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마무리
매번 발생하는 산업 현장에서의 사고를 접하면서 안전 관리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상기하게 됩니다. 앞으로 이러한 사고 예방을 위한 더욱 철저한 안전 대책이 마련돼야 할 것이며 실행되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시 한번 이번 사고로 목숨을 잃으신 연구원들의 명복을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