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지식 정보

자동차 승차감(Ride Comfort) 관련 평가항목 및 평가방법

by Pollon 2023. 12. 7.

지난 글에서는 자동차 승차감(Ride)을 결정하는 요소 및 시스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승차감 관련하여 자동차 회사에서 평가를 위해 일반적으로 진행하는 몇 가지 평가 항목 및 평가 방법에 대하여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도로 주행 시험 모습
자동차 도로 주행 시험

 

Primary Ride Comfort (Ride Motion)

주로 5Hz 이하의 차체 상하 움직임을 평가하는 항목입니다. 긴 노면 굴곡(Long Wave)을 갖는 도로를 여러 속도(주로 80~120Km/h)로 주행하면서 차체의 움직임이 지면에 대해 평행하게 즉 차체 앞쪽과 뒤쪽이 같이 균형 있게 움직이는지 평가합니다. 또한 상하 움직임이 작고 부드러운지를 평가하며 그 속도가 너무 빠르거나 갑자기 속도가 변하는 움직임을 보이는지를 확인하는 평가입니다.

 

Impact Feel

도로의 Bump 또는 Pot Hole을 차량의 휠이 통과할 때 처음으로 느껴지는 충격을 평가하는 항목입니다. 노면의 맨홀(Manhole)을 한쪽 휠이 통과하면서 또는 아스팔트 이음 공사로 인한 단차, 교량 연결 부위의 조인트를 양쪽 휠이 통과할 때 최초로 느껴지는 충격 또는 소음 정도를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충격이 적을수록 좋으며 너무 Hard 하거나 Harsh 하지 않아야 합니다.

 

*Bump : 도로에서 일정 높이로 솟은 곳

*Pot Hole : 도로의 움푹 들어가거나 파인 곳

*Hard : 전달되는 힘의 크기, 딱딱함의 정도

*Harsh : 주관적인 평가로 전달되는 힘이 날카롭게 느껴지는지의 정도

 

Secondary Ride (Comfort Small Impact Road Irregular Test)

거친 노면을 통과할 때 느껴지는 작은 충격을 평가하는 항목입니다. 표면이 거칠거나 요철이 연속되어 있는 노면을 주행하면서 발생되는 5 ~25Hz 정도의 진동이 전달되는 정도를 주관적으로 평가합니다. 이런 노면에서 Unsprung의 Hopping과 같은 공진이 발생하거나 날카로운 진동이 전달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Unsprung : 스프링 아래 질량을 의미하는 것으로 차량에서는 휠, 타이어 서스펜션 암류 등을 포함합니다.

 

Shake (Under Floor Vibration, Seat Vibration)

차체의 언더 플로워 (Under Floor)나 시트(Seat)의 미세한 진동(10~20Hz)을 평가하는 항목입니다. 휠에 어떤 Input이 있은 후 느껴지는 Unsprung의 공진 또는 이로 인한 Sprung의 진동 정도를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Roll Rock (Head Toss)

운전자 또는 승객의 머리의 흔들림을 평가하는 항목입니다. 스티어링의 Input이 없는 직진 주행 중, 양쪽 휠에 지면으로부터의 약간의 Input 차이로 인한 차체의 Rolling Motion이 발생했을 때 운전자 또는 승객의 머리가 좌우로 흔들리는 현상으로서 평가 시에는 그 흔들림의 주파수가 낮은 것이 좋습니다.

 

Dive / Squat

차량의 출발 또는 제동시 차체의 Piching 거동을 평가하는 항목입니다. 차량을 급출발시킬 때 앞쪽 차량 Hood 부위가 Up 되거나 급제동으로 Down 될 때 발생하는 Piching 각도를 평가합니다. 그 각도가 작을수록 좋으며, 마른 노면에서만 시험합니다.

 

*Pitching : 차량에서의 Piching이란 쉽게 이야기해서 차체가 앞쪽 뒤쪽이 반대로 상하 운동하는 것입니다.

 

On Center Feel

스티어링 휠(Steering Wheel)이 중앙에 있을 때의 느낌을 평가하는 항목입니다. 차량의 직진 주행 시 스티어링 휠이 직진 위치를 잘 유지할 수 있으며, On Center 위치를 벗어나려 할 때 힘의 증가로 인한 정보가 운전자에게 전달되는 정도를 평가합니다. 이 시험은 마른 노면에서만 시험합니다.

 

Steering Feed Back

노면상태, 차량상태가 스티어링 휠(Steering Wheel)을 통하여 운전자에게 전달되는 정도를 평가하는 항목입니다. 따라서 Kick Back도 Feed Back의 하나의 일종입니다. On Center Feel 등과 관련이 깊으며, 좋은 Steering Feed Back이란 노면의 마찰 또는 횡가속도의 변화가 잘 전달되는 것입니다. 특별한 시험 방법은 없으며 숙련된 운전자에 의해 평가됩니다.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승차감(Ride Comfort) 관련하여 몇 가지 평가 항목과 평가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물론 내용 중에 전문 용어가 포함되어 있어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을 수 있으나 이번기회에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