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지식 정보

포르쉐 99X 일렉트릭 공개 -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

by Pollon 2024. 10. 26.

요즘 포뮬러 레이싱에 관심 갖고 계신 분들이 많으신데요. 최근 포르쉐는 새로운 포뮬러-E 레이싱카인 99X 일렉트릭을 공개했습니다. GEN3 Evo라고도 불리는 포르쉐의 새로운 99x 일렉트릭은 10월 24일 포뮬러 E 세이프티카(Formula E safety Car) 드라이버이자 개발에 참여했던 브루노 코레리아(Bruno Correia)의 소개로 진행된 영상으로 공개되었는데요. 그 내용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트랙을 달리는 99X 앞우측면
트랙을 달리는 99X 앞우측면

 

목차

  • 새롭게 적용된 기술
      구동 시스템
      한국타이어의 고성능 iOn 타이어 적용
      회생제동 시스템
  • 디자인
      외관 디자인
      프런트 윙 (Front Wing)
  • 포르쉐 99X 일렉트릭의 앞으로의 일정
  • 포르쉐 99X 일렉트릭 기본 제원
  • 맺음말

 

새롭게 적용된 기술

 

구동 시스템

 

일반적인 주행에서는 후륜 구동으로 구동되며 초기 차량 스타트 시 또는 공격적인 주행(Attack Mode) 등이 필요한 시기에 전륜에 동력을 전달하여 4륜 구동으로 차량의 가속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기능을 적용하였습니다. 포르쉐에서는 이를 템퍼러리 올 휠 드라이브(Temporary All-Wheel Drive)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정지에서 100 Km/h의 속도(제로백)까지 불과 2초 만에 주파할 수 있는 성능을 끌어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기술은 포르쉐의 양산형 스포츠카(Road Car)에도 적용하여 개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한국타이어의 고성능 iOn 타이어 적용

 

이번에 99X 일렉트릭에는 한국타이어의 고성능 iOn 타이어를 적용하였습니다. iOn 타이어는 기존 대비 성능을 10~15% 향상해 더욱더 빠른 속도로 주행이 가능하며, 이번 타이어의 프로파일은 건조한 도로 및 젖은 도로 조건 모두에 적합하게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한국의 자동차 타이어 기술 발전에 박수를 보냅니다. 

 

회생제동 시스템

 

최대 600W의 회생 제동을 통해 레이싱 중 사용되는 에너지의 약 50%를 회수할 수 있는 기술을 적용하여 에너지 효율성을 크게 향상했습니다.

 

트랙을 달리는 99X 후좌측면
트랙을 달리는 99X 후좌측면

 

디자인

 

외관 디자인

 

기존 전통적인 블랙, 화이트, 레드 색상에서 벗어나 새로운 퍼플 스카이 메탈릭(Purple Sky Metallic)과 쉐이드 그린 메탈릭(Shade Green Metallic)의 새로운 두가지 색상을 적용하여 포르쉐의 양산형 전기 스포츠카인 타이칸 터보 GT를 연상시키고 있으며, 포르쉐의 혁신과 전기자동차 시대로의 의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프런트 윙 (Front Wing)

 

프런트 윙을 최적으로 수정하여 내구성을 확보하고 차량 간 접촉 시 안정성을 더욱 확보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99X 후우측면
99X 후우측면

 

포르쉐 99X 일렉트릭의 앞으로의 일정

 

태그호이어 포르쉐 포뮬러 E 팀과 안드레트티 포뮬러 E는 11월 4일부터 7일 스페인 발렌시아에서 열리는 포뮬러 E 공식 프리시즌 테스트에 참가할 예정으로 기존 파스칼 베렌(Pascal Wehrlein)과 안토니오 펠릭스 다 코스타(Antonio Felix da Costa) 외에도, 체코와 스페인 출신 여성 드라이버 가브리엘라 질코바(Gabriela Jilkova)와 마르타 가르시아(Marta Garcia)가 출전할 예정입니다.

 

포르쉐 99X 일렉트릭 기본 제원

 

 

그림으로 표현한 99X 기본 제원
그림으로 표현한 99X 기본 제원

 

  기본 제원
출력 일반 : 300 kW (408 hp)
어택모드 : 350 kW (476 hp)
파워 트랜스미션 일반 : 후륜 구동
어택모드, 레이스 스타트 시 : 올 휠 드라이브(All Wheel Drive)
가속 0 - 100 Km/h : 약 2.0초
회생 제동 최대 600 kW (회생제동으로 레이싱 필요 에너지의 50% 회생)
브레이크 전륜 : 최대 250 kW
후륜 : 최대 350 kW
타이어 한국타이어 고성능 iOn 타이어 적용
리튬이온 배터리 용량 : 38.5 kWh
무게 : 285 Kgf
충전 600 kW 초고속 충전
차량 중량 드라이버 포함 862 Kgf
전장 5,016 mm
전폭 1,700 mm
전고 1,023 mm
지상고 65 mm
프런트 트레드 1,440 mm
리어 트레드 1,380 mm

 

맺음말

 

이번에 공개된 포르쉐 99X 일렉트릭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개인적으로 포뮬러 레이싱에 대해서 좀 더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포뮬러 레이싱도 시대 흐름에 맞게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전기자동차로 변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또한 미래 전기자동차 시장을 겨냥하여 99X 일렉트릭을 통한 전기 모빌리티 기술력을 검증하고, 미래 전기 스포츠카 개발에 적용하고자 하는 포르쉐의 의지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